[사설] 학생 안중에 없는 교육계 이전투구

[사설] 학생 안중에 없는 교육계 이전투구

입력 2006-06-13 00:00
수정 2006-06-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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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가 다시 들끓고 있다. 어제 하루새 벌어진 일만 보아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기자회견을 열어 7월분 성과급을 반납하는 등 본격적인 성과급 차등지급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또한 결의대회를 갖고 교장공모제를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그런가 하면 대통령 자문기관인 교육혁신위원회의 교원정책개선특위 위원 7명이 교장공모제 도입이 무산된 데 반발하며 위원직을 사퇴했다.

이 교육단체·교육위원들이 문제제기한 이슈는 다양하다. 교장공모제와 교원성과급제를 비롯해 사학법 재개정, 교원평가제, 방과후 학교 운영 등으로 중첩해 있다. 하지만 이들의 요구는 제각각이다. 교장공모제만 하더라도, 교총은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하는 반면 전교조는 교사들이 직접 교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교장 공모제 무산을 사퇴 이유로 내건 교육위원들은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총·전교조를 싸잡아 비난하고 있다.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교육 현안에 관해 일정한 책임과 권한을 가진 교육단체 및 그 구성원들이 이처럼 악다구니를 치며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니 어느 학부모인들 교육의 앞날을 걱정하지 않겠는가.

교육은 그 사회가 지향하는 공동 가치관을 후세대에게 전달하는 과정이고 그 주인공은 두말할 나위 없이 학생이다. 따라서 교육의 기능을 맡은 일선교사와 교육 행정 담당자는 하나의 정책을 채택할 때 그것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를 중심으로 논의를 해야 한다. 그런데도 전교조·교총 등이 특정 교육정책을 지지, 반대하는 행태를 보면 학생은 안중에 없고 소속원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지만 따진다. 한마디로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우리는 교육부는 물론 각 교원·학부모 단체와 각종 관련 위원회에 충고한다. 이제라도 학생을 위한, 학부모가 동의하는 교육 정책을 수립하기 바란다. 그래야만이 우리사회의 교육 현장이 되살아나고 교육 담당자들이 신뢰를 회복하게 될 것이다.

2006-06-1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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