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문제는 우리사회의 해결되지 않는 대표적인 골칫거리로 이미 자리잡았다. 최근의 일진회 사건, 혹은 지난해의 집단따돌림 동영상으로 시작해 해당 학교장의 자살로까지 번진 사건 등 주기적으로 학교폭력 문제가 국민을 경악하게 한다. 하지만 학교내 집단따돌림과 폭력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도무지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
학교폭력의 부작용은 단지 피해학생의 고통뿐 아니라 학교라는 환경에도 직접적인 악영향이 심각하다. 이제는 학교가 학생들에게 결코 안전한 장소가 아니다. 불시에 폭력이 가해질 수 있고, 완력을 가진 패거리의 눈치를 보면서 폭력에 대항조차 못해 보는 이상한 분위기의 환경으로 변질되어 간다. 이처럼 사회악적 요소가 강한 학교폭력이 왜 해결되지 않는지 그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문제해결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본다. 왜 학교폭력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까.
첫째, 학교폭력의 가해자 혹은 주동적 역할을 하는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대책이 몹시 부족하다. 이 학생들의 폭력적 행동은 어느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고, 어릴 때부터 폭력성이 키워지고 주변 상황에 의해 강화가 된 장기적 결과물이다. 따라서 그 폭력적 행동이 몇차례의 교육·경고조치로는 교정되기 어렵다. 상당히 전문적인 개입이 지속될 때만 교정이 가능하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청소년 문제를 다룰 수 있는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가해학생을 학교내에서 다루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어쩌면 초등학교 때부터 교내에서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색출하여 이들을 돕는 방안이 가장 효율적일 수 있다.
둘째, 가해학생의 집안에 어려움이 많다. 문제학생 뒤에 존재하는 부모의 문제 역시 심각하여 교정하기가 참으로 어렵다. 아직 우리사회에서는 자녀 문제를 일차적으로 부모나 가정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문화가 강하므로 그 부모들을 어떻게 돕느냐 하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학교의 역할 중 공부를 가르치는 것이외의 부분에 준비가 부족하다. 과거 학교의 역할은 주로 학습관련 업무일 것이나 사회가 복잡·다양해진 현시점에서는 더욱 다양한 역할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약 7∼8년전 필자는 ‘학교 정신보건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서울 일부 지역 초등학생들의 정신적 문제를 조사한 적이 있다. 당시에도 벌써 8∼10%의 학생들에게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왔고 이들로 인해 교사들이 몹시 힘겨워하는 것을 알았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계속 친구들을 방해하여 수업분위기를 흐리는 학생을 아무리 달래고 야단쳐도 소용이 없어 포기한 경우가 있었다. 담임교사가 부모에게 이야기해도 별 반응이 없었기 때문에 그 학급의 학생들은 그 친구로 인해 1년간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사례는 수년전에도 학교에서 흔히 볼 수 있었고, 이제는 학교폭력이라는 문제로 불거져나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다. 이제는 학교의 역할을 학업이외에 학생 보호·복지 차원으로 넓히는 작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사회 전반적으로 폭력의 수위가 증가하지만 이에 대한 제도적·문화적 대비는 미미하다. 근래 가정해체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인터넷 활성화로 저급의 성적·폭력적 자극이 전혀 걸러지지 않고 우리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전달되는 상황이다.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태도가 어린 시절부터 부족하여 집단따돌림 현상도 만연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당연히 폭력수위를 낮추기 위한 거시적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고, 자기보호가 부족한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법적·제도적 마련이 정교해져야 한다.
위에 언급한 문제가 너무 원론적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문제는 근본부터 제대로 알고 접근하지 않으면 결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원칙에 충실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동안 이런 근본적 문제들을 차근차근 해결하기보다는 임기응변식으로 대응하다 보니 아직 해결의 실마리조차 보이지 않는 것이다. 학교폭력 문제를 다시 한번 근본적 문제부터 제대로 해결해 보자는 겸손한 자세가 우리 사회에 절실하게 필요하다.
신의진 연세대 의대 소아정신과 교수
학교폭력의 부작용은 단지 피해학생의 고통뿐 아니라 학교라는 환경에도 직접적인 악영향이 심각하다. 이제는 학교가 학생들에게 결코 안전한 장소가 아니다. 불시에 폭력이 가해질 수 있고, 완력을 가진 패거리의 눈치를 보면서 폭력에 대항조차 못해 보는 이상한 분위기의 환경으로 변질되어 간다. 이처럼 사회악적 요소가 강한 학교폭력이 왜 해결되지 않는지 그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문제해결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본다. 왜 학교폭력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까.
첫째, 학교폭력의 가해자 혹은 주동적 역할을 하는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대책이 몹시 부족하다. 이 학생들의 폭력적 행동은 어느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고, 어릴 때부터 폭력성이 키워지고 주변 상황에 의해 강화가 된 장기적 결과물이다. 따라서 그 폭력적 행동이 몇차례의 교육·경고조치로는 교정되기 어렵다. 상당히 전문적인 개입이 지속될 때만 교정이 가능하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청소년 문제를 다룰 수 있는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가해학생을 학교내에서 다루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어쩌면 초등학교 때부터 교내에서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색출하여 이들을 돕는 방안이 가장 효율적일 수 있다.
둘째, 가해학생의 집안에 어려움이 많다. 문제학생 뒤에 존재하는 부모의 문제 역시 심각하여 교정하기가 참으로 어렵다. 아직 우리사회에서는 자녀 문제를 일차적으로 부모나 가정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문화가 강하므로 그 부모들을 어떻게 돕느냐 하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학교의 역할 중 공부를 가르치는 것이외의 부분에 준비가 부족하다. 과거 학교의 역할은 주로 학습관련 업무일 것이나 사회가 복잡·다양해진 현시점에서는 더욱 다양한 역할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약 7∼8년전 필자는 ‘학교 정신보건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서울 일부 지역 초등학생들의 정신적 문제를 조사한 적이 있다. 당시에도 벌써 8∼10%의 학생들에게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왔고 이들로 인해 교사들이 몹시 힘겨워하는 것을 알았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계속 친구들을 방해하여 수업분위기를 흐리는 학생을 아무리 달래고 야단쳐도 소용이 없어 포기한 경우가 있었다. 담임교사가 부모에게 이야기해도 별 반응이 없었기 때문에 그 학급의 학생들은 그 친구로 인해 1년간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사례는 수년전에도 학교에서 흔히 볼 수 있었고, 이제는 학교폭력이라는 문제로 불거져나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다. 이제는 학교의 역할을 학업이외에 학생 보호·복지 차원으로 넓히는 작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사회 전반적으로 폭력의 수위가 증가하지만 이에 대한 제도적·문화적 대비는 미미하다. 근래 가정해체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인터넷 활성화로 저급의 성적·폭력적 자극이 전혀 걸러지지 않고 우리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전달되는 상황이다.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태도가 어린 시절부터 부족하여 집단따돌림 현상도 만연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당연히 폭력수위를 낮추기 위한 거시적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고, 자기보호가 부족한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법적·제도적 마련이 정교해져야 한다.
위에 언급한 문제가 너무 원론적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문제는 근본부터 제대로 알고 접근하지 않으면 결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원칙에 충실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동안 이런 근본적 문제들을 차근차근 해결하기보다는 임기응변식으로 대응하다 보니 아직 해결의 실마리조차 보이지 않는 것이다. 학교폭력 문제를 다시 한번 근본적 문제부터 제대로 해결해 보자는 겸손한 자세가 우리 사회에 절실하게 필요하다.
신의진 연세대 의대 소아정신과 교수
2005-04-1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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