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또, 또, 또 못알아 듣네 또 설명 들어가 또 너희들 파야∼.”
최근 젊은층에 널리 퍼진 이 유행어는 답답한 이를 비튼 우스갯소리다. 생뚱맞게 이를 소개하는 까닭은 수년째 노선 배분을 놓고 이전투구를 벌여온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신경전을 재연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밥그릇 싸움이냐. 제발 서비스 경쟁이나 열심히 했으면 좋겠다.”라는 국민의 기대를 알면서도 매번 싸움질하는 양사의 태도가 답답함을 넘어 ‘소 귀에 경 읽기’ 수준에 이르렀다는 판단에서다.
아시아나가 28일 대한항공의 인천∼미국 시애틀 노선 허용을 놓고 건설교통부에 불만을 토해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가 반납한 인천∼터키 이스탄불 노선으로 맞불을 놓을 태세다. 그러나 속내를 들여다보면 양사의 ‘꼼수’가 확연히 읽힌다. 아시아나는 이번 대한항공의 시애틀 노선 취항을 빌미로 30년간 대한항공이 독점해온 인천∼파리 노선에 비집고 들어가려는 속셈을 내비치고, 대한항공은 이를 막기 위해 ‘이스탄불 카드’를 빼들었다.
유독 항공업계에 이런 갈등이 잦은 배경은 건교부의 항공노선 인·허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 탓이다. 여기에는 ‘네가 죽어야 내가 산다.’는 흑백 논리가 깔려 있다. 그렇다고 건교부가 깔끔하게 일처리를 하는 것도 아니다.
‘우는 아이 떡 하나 더 주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러다 보니 두 회사는 일단 목소리를 드높이고 본다. 목청이 크면 클수록 떨어지는 ‘떡고물’이 많아진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서다. 양사는 이를 위해 ‘언론 플레이’에 적극 나선다. 한쪽이 불만을 토해내면 다른 한쪽은 이에 ‘물타는’식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행정소송은 ‘쇼’이자 ‘덤’이다.
그러나 양사의 ‘떼쓰기’를 수년째 바라보는 국민도 이제는 지쳤다. 일각에서는 부당한 ‘딴죽걸기’에는 페널티를 줘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두 항공사에 자정 결의와 ‘페어 플레이’를 요구하는 것은 정말 무리한 부탁일까.
김경두 산업부 기자 golders@seoul.co.kr
최근 젊은층에 널리 퍼진 이 유행어는 답답한 이를 비튼 우스갯소리다. 생뚱맞게 이를 소개하는 까닭은 수년째 노선 배분을 놓고 이전투구를 벌여온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신경전을 재연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밥그릇 싸움이냐. 제발 서비스 경쟁이나 열심히 했으면 좋겠다.”라는 국민의 기대를 알면서도 매번 싸움질하는 양사의 태도가 답답함을 넘어 ‘소 귀에 경 읽기’ 수준에 이르렀다는 판단에서다.
아시아나가 28일 대한항공의 인천∼미국 시애틀 노선 허용을 놓고 건설교통부에 불만을 토해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가 반납한 인천∼터키 이스탄불 노선으로 맞불을 놓을 태세다. 그러나 속내를 들여다보면 양사의 ‘꼼수’가 확연히 읽힌다. 아시아나는 이번 대한항공의 시애틀 노선 취항을 빌미로 30년간 대한항공이 독점해온 인천∼파리 노선에 비집고 들어가려는 속셈을 내비치고, 대한항공은 이를 막기 위해 ‘이스탄불 카드’를 빼들었다.
유독 항공업계에 이런 갈등이 잦은 배경은 건교부의 항공노선 인·허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 탓이다. 여기에는 ‘네가 죽어야 내가 산다.’는 흑백 논리가 깔려 있다. 그렇다고 건교부가 깔끔하게 일처리를 하는 것도 아니다.
‘우는 아이 떡 하나 더 주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러다 보니 두 회사는 일단 목소리를 드높이고 본다. 목청이 크면 클수록 떨어지는 ‘떡고물’이 많아진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서다. 양사는 이를 위해 ‘언론 플레이’에 적극 나선다. 한쪽이 불만을 토해내면 다른 한쪽은 이에 ‘물타는’식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행정소송은 ‘쇼’이자 ‘덤’이다.
그러나 양사의 ‘떼쓰기’를 수년째 바라보는 국민도 이제는 지쳤다. 일각에서는 부당한 ‘딴죽걸기’에는 페널티를 줘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두 항공사에 자정 결의와 ‘페어 플레이’를 요구하는 것은 정말 무리한 부탁일까.
김경두 산업부 기자 golders@seoul.co.kr
2005-03-3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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