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시각]국민 기업인가,직원 기업인가/홍성추 산업부장

[데스크시각]국민 기업인가,직원 기업인가/홍성추 산업부장

입력 2005-01-07 00:00
수정 2005-01-07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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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94년 기아자동차가 한창 ‘M&A설’에 시달릴 때 언론과 정치권, 시민단체 등에선 한결같이 기아와 같은 ‘국민기업’이 특정 재벌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폈다. 이러한 당시의 주장은 국민들도 공감하기에 충분했다. 지배구조가 특정 개인이 아니라 사원지주제 형태로 구성돼 있었기 때문이다.

‘IMF 환란’ 사태가 오기 전인 97년 여름, 대권 주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기아자동차 소하리 공장을 찾아가 국민기업인 기아차를 살리겠다고 공언했다.

그 후 기아차의 경영 실상이 공개됐을 때 국민들의 실망감은 더할 나위 없이 참담했다. 국민기업이라고 외치던 모습은 어디로 가고, 당대 최고의 CEO로 칭송받았던 최고경영자는 영어의 몸으로 변했다. 직원들은 하나둘씩 보따리를 싸야 했다. 주인이 없는 회사이기 때문에 전문 경영인들은 자리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경영권을 행사했던 사실이 속속 드러났다. 노조의 눈치를 봐야 했고, 직원들을 승진시키기 위해 부실 기업을 인수하는 데도 주저함이 없었다. 부채는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급기야 몰락이라는 최후를 맞은 것이다.

현 시점에서 기아차 몰락을 거론하는 것은 진정한 국민기업의 정의가 무엇이냐를 음미해 보려는 뜻이다. 지난해 11월 노무현 대통령이 남미를 순방할 때 처음으로 ‘국민기업론’을 제기했다. 포스코, 국민은행,KT 같은 심리적으로 국민으로부터 애정을 받고 있는 기업이 국민기업이라고 정의했다. 외국계 자본에 M&A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국민연금 등 여유자본을 활용하겠다는 취지의 설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온 말이다.

일반 국민들은 대부분 앞에 열거한 기업들을 국민기업으로 알고 있다. 즉 공기업에서 민영화된 기업 중에서 국민경제적 중요성이 높은 기업들이다. 여기에 더 보탠다면 오너가 없는 기업을 이 범주에 넣을 수 있다. 포스코,KT, 국민은행,KT&G 등이다.

그러나 이 기업들이 진정한 국민기업인가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포스코의 경우 세계 철강사를 새로 쓸 정도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단일 공장으로서는 세계 1위라는 광양과 포항제철소를 갖고 있다. 지난 한해 이익만도 5조원에 육박한다. 초우량기업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포스코가 이 정도 성장할 수 있었던 근저에는 임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 외에 국민들의 혈세가 무수히 투입되었다. 다시 말해 인프라는 거의 국가에서 부담한 것이다.

그러한 투자 결과 오늘 수확을 거두고 있는 셈이다. 포스코는 이익을 많이 내는 만큼 직원들에 대한 인센티브도 엄청나다. 영업을 잘 해서 직원들이 그만큼 인센티브를 받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러나 몰락한 기아차에서 보듯 직원들에 대한 지나친 우대는 국민기업이 아닌 직원기업밖에 되지 않는다. 당시 기아차도 ‘윤리경영’을 소리높여 외쳤다. 현재의 포스코도 마찬가지다. 때만 되면 윤리 투명경영을 주창한다. 하청업체나 납품업체로부터 금품 수수를 근절하는 것만이 윤리경영이 아니다.

진정한 국민기업은 국가경제 발전에 어떤 역할을 하느냐는 점이다. 핀란드의 노키아, 일본의 도요타자동차, 미국의 GE 등을 경제인들은 스스럼없이 그 나라의 국민기업으로 꼽는다. 주인이 있느냐 없느냐가 기준이 아니라 얼마만큼 그 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이냐인 것이다.

이제 우리의 잣대도 달라져야 한다. 소유권 지배 형태가 아니라 국가 경제에 얼마나 이바지하고 있느냐를 놓고 국민기업의 정의를 내려야 할 시점이다.

홍성추 산업부장 sch8@seoul.co.kr
2005-01-07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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