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고향,아테네에서 펼쳐진 제28회 하계올림픽의 성화가 4년후 베이징에서 만날 것을 기약하며 꺼졌다.이번 스포츠 제전은 전세계 202개국에서 1만 6500명의 선수가 참가,힘과 기술의 경쟁을 통해 인간의 한계에 도전했으며 투혼을 마음껏 발휘했다.이원희,유승민,정지현 선수의 결승전에서와 같이 국민들이 한마음으로 환호하게 만들거나,여자핸드볼 결승전처럼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명승부도 이제는 기록속에서나 그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게 됐다.
서울신문은 7월29일 타블로이드판 24면에 걸친 올림픽 특집을 시발로,8월16일부터 30일까지 스포츠면을 4면으로 증면해 올림픽 뉴스를 보다 생동감 있게 전달하려고 노력했다.사실 10명 안팎의 체육부 기자가 새벽까지 진행되는 올림픽 뉴스를 매일 4면씩 내보내는 취재,편집,인쇄의 게이트 키핑은 독자의 상상을 넘어서는 피를 말리는 작업이다.
더구나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TV와 속보경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신문은 독자가 주목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또 다른 신문보다 재미있는 피처기사를 발굴해 내야 한다.그런 기사를 쓰기 위해서는 올림픽이 시작되기 훨씬 전부터 사전작업이 필요하다.그런데 이번 올림픽에선 금메달을 예상했던 선수들 중 상당수가 초반에 탈락하고,기대하지 않은 신인이나 종목에서 메달을 따는 경우가 빈번해서인지 독자의 관심을 끌 만한 피처기사 작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와중에 서울신문은 20일자 “20년 친구 ‘셔틀콕 정복’-남복 金 김동문·하태권조”,23일자 “‘너희들 왜 카메라 못깼니’-역대 여섯 신궁의 ‘아테네 토크’”,24일자 “유남규 기교+김택수 힘=유승민”,25일자 “철봉에서 승부 띄웠어야 했는데…양심,햄심,양태영 아픔 이해”,27일자 “힘 유연성 두뇌 ‘3박자’-심권호 대 이을 ‘재목’” 등 눈길을 끄는 피처 기사들을 내보냈다.
이들 기사의 호흡이 좀더 길고,글의 리듬이 보다 다이내믹했다면 기획의도를 보다 잘 살릴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도 있다. 사실 올림픽 경기만큼 재미있게 쓸 수 있는 기사유형도 그리 많지 않다.지구촌을 감동으로 몰아넣는 명장면이 빈번하며,선수들이 개인적인 난관을 극복하고 월계관을 쓰기까지 과정에서 인간승리의 드라마를 발견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서울신문은 25일자 “‘성적은 국력순 아니다’-그루지야·이라크 축구선전”,30일자 “팰럴림픽에도 박수를” 등의 기사를 통해 그동안 조명을 받지 못했던 마이너리티 선수들에게도 상당한 지면을 배려했다.하지만 어느 기사를 더 키울 것이냐는 뉴스 어젠다의 결정은 언제나 미련을 남기기 마련이다.손기정 선수나 양정모 선수 때보다는 금메달의 뉴스가치가 상대적으로 적어졌지만,그렇다고 해서 금,은,동이나 노메달을 비슷한 뉴스가치로 취급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런 뉴스가치의 혼돈이 신문과 방송의 이번 올림픽 보도에서 뚜렷하게 보인다.시대가 바뀌어도 금메달은 금메달감의 뉴스로 다루어야 제맛이 나지 않을까.메달을 아쉽게 놓쳤다면 그걸 왜 놓쳤는지 철저한 분석과 대책을 심층취재해서 제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국민을 한마음으로 묶고 벅찬 감동을 선사하는 올림픽 기사를 기대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그런 관점에서 베이징 올림픽을 지금부터 준비하자는 30일자 1면의 “‘중화의 야망’-4년 뒤가 두렵다”는 데스크 칼럼이 돋보인다.국가간 경쟁을 포기한 올림픽 경기에서 과연 어떤 오락을 발견할 수 있을까.
심재철 고려대 언론학부 교수
서울신문은 7월29일 타블로이드판 24면에 걸친 올림픽 특집을 시발로,8월16일부터 30일까지 스포츠면을 4면으로 증면해 올림픽 뉴스를 보다 생동감 있게 전달하려고 노력했다.사실 10명 안팎의 체육부 기자가 새벽까지 진행되는 올림픽 뉴스를 매일 4면씩 내보내는 취재,편집,인쇄의 게이트 키핑은 독자의 상상을 넘어서는 피를 말리는 작업이다.
더구나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TV와 속보경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신문은 독자가 주목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또 다른 신문보다 재미있는 피처기사를 발굴해 내야 한다.그런 기사를 쓰기 위해서는 올림픽이 시작되기 훨씬 전부터 사전작업이 필요하다.그런데 이번 올림픽에선 금메달을 예상했던 선수들 중 상당수가 초반에 탈락하고,기대하지 않은 신인이나 종목에서 메달을 따는 경우가 빈번해서인지 독자의 관심을 끌 만한 피처기사 작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와중에 서울신문은 20일자 “20년 친구 ‘셔틀콕 정복’-남복 金 김동문·하태권조”,23일자 “‘너희들 왜 카메라 못깼니’-역대 여섯 신궁의 ‘아테네 토크’”,24일자 “유남규 기교+김택수 힘=유승민”,25일자 “철봉에서 승부 띄웠어야 했는데…양심,햄심,양태영 아픔 이해”,27일자 “힘 유연성 두뇌 ‘3박자’-심권호 대 이을 ‘재목’” 등 눈길을 끄는 피처 기사들을 내보냈다.
이들 기사의 호흡이 좀더 길고,글의 리듬이 보다 다이내믹했다면 기획의도를 보다 잘 살릴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도 있다. 사실 올림픽 경기만큼 재미있게 쓸 수 있는 기사유형도 그리 많지 않다.지구촌을 감동으로 몰아넣는 명장면이 빈번하며,선수들이 개인적인 난관을 극복하고 월계관을 쓰기까지 과정에서 인간승리의 드라마를 발견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서울신문은 25일자 “‘성적은 국력순 아니다’-그루지야·이라크 축구선전”,30일자 “팰럴림픽에도 박수를” 등의 기사를 통해 그동안 조명을 받지 못했던 마이너리티 선수들에게도 상당한 지면을 배려했다.하지만 어느 기사를 더 키울 것이냐는 뉴스 어젠다의 결정은 언제나 미련을 남기기 마련이다.손기정 선수나 양정모 선수 때보다는 금메달의 뉴스가치가 상대적으로 적어졌지만,그렇다고 해서 금,은,동이나 노메달을 비슷한 뉴스가치로 취급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런 뉴스가치의 혼돈이 신문과 방송의 이번 올림픽 보도에서 뚜렷하게 보인다.시대가 바뀌어도 금메달은 금메달감의 뉴스로 다루어야 제맛이 나지 않을까.메달을 아쉽게 놓쳤다면 그걸 왜 놓쳤는지 철저한 분석과 대책을 심층취재해서 제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국민을 한마음으로 묶고 벅찬 감동을 선사하는 올림픽 기사를 기대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그런 관점에서 베이징 올림픽을 지금부터 준비하자는 30일자 1면의 “‘중화의 야망’-4년 뒤가 두렵다”는 데스크 칼럼이 돋보인다.국가간 경쟁을 포기한 올림픽 경기에서 과연 어떤 오락을 발견할 수 있을까.
심재철 고려대 언론학부 교수
2004-08-31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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