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에 여의도 면적 ‘제로에너지 타운’

세종시에 여의도 면적 ‘제로에너지 타운’

류찬희 기자
입력 2017-01-10 22:52
업데이트 2017-01-11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복청 업무보고

최첨단 녹색 건물·옥상정원 등 1만가구 에너지 자급 미래도시로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에 정부 차원의 ‘제로에너지 타운’이 조성된다. 행복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5-1 생활권(274만㎡)에 국내 최초의 제로에너지 타운을 만든다고 10일 밝혔다.

행복도시 제로에너지 타운은 친환경·정보통신 기반의 신기술과 신공법이 적용된 에너지 자족도시이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등의 협업 과제로 추진된다. 개별 건물이나 주택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 설비를 갖춘 사업은 있었지만 서울 여의도 면적의 동(洞) 단위 제로에너지 타운 조성은 처음이다.

이곳에는 1만 1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각종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갖출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계획 단계부터 에너지 자립형을 넘어 탄소 제로 비전을 지향하는 미래도시 개념이 도입된다. 에너지 시설뿐만 아니라 건축,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도 에너지 최적화 설계와 관리·운영 기법을 적용하기로 했다.

모든 건축물은 에너지효율 1등급 건물로 지어야 한다. 또 주택은 ‘패시브 기술’(첨단 단열공법을 이용해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한 건축물)과 ‘액티브 기술’(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각종 기술 도입)이 적용되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녹색 건축물로 지어진다. 건물마다 옥상 정원을 만들고 벽면에도 녹화 시설을 해야 한다.

태양광 패널도로(솔라로드), 태양광 나무(솔라트리), 타워형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의 융·복합 시설도 들어선다. 수소차, 전기차, 자율주행차의 운행 인프라를 구축해 탄소 저감형 교통체제도 구축된다. 국내 최대 규모(1㎿h)의 에너지저장 시스템(ESS) 실증사업도 추진된다. 낮에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기를 저장했다가 야간에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7-01-1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