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29%·롯데 42% 매출 하락
원가 부담·보따리상 이탈 등 원인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커’의 국내 유입이 시장 예상보다 더디게 이뤄지는 가운데 면세업계 선두권인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은 3분기 나란히 적자 전환되는 등 실적 부진을 면치 못하는 모습이다.2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3분기(7~9월) 신라면세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29% 줄어든 8451억원을, 영업이익은 적자전환되며 손실 163억원을 기록했다. 롯데면세점은 같은 기간 매출이 42% 감소한 7404억원, 영업적자 98억원을 냈다. 그나마 영업이익을 거둔 신세계면세점·현대백화점면세점도 매출 규모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9.1%, 58% 감소했다.
환율에 따른 원가 부담, 3분기 재고 처리 등이 공통적인 실적 하락 요인으로 꼽혔다. 특히 면세점들이 그동안 과도하게 높아진 중국 보따리상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를 낮추면서 매출이 떨어졌다는 분석인데, 보따리상의 빈자리를 채워 줄 것으로 기대했던 유커 매출마저 기대에 못 미쳤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9월 국내 면세점의 외국인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을 받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도 34.6%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면세점 큰손으로 꼽히는 중국인 입국자 수는 9월 26만 4000명으로 올해 들어서는 최고치이지만, 코로나19 이전에 비해서는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중국 노선 유임 여객 항공편은 올해 3분기 1만 9570편으로, 2019년 같은 기간보다 37% 감소했다. 업계는 내년쯤 항공·여객편 확대, 중국 내 비자 발급 문제 등을 해결하면 유커 입객수가 2019년 수준으로 늘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가운데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 사이 지각변동이 감지되는 모습이다. 업계는 만년 2위 신라가 롯데보다 1000억원가량 높은 매출을 내면서 순위 뒤집기에 성공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신라가 분기 기준 롯데보다 높은 매출을 낸 것은 처음이다. 특히 롯데면세점은 영국 면세 전문지 무디데이빗리포트가 집계한 지난해 세계 면세점 순위에서도 2위에서 3위로 떨어졌다. 신라면세점도 같은 조사에서 5위에 그쳤다.
국내 면세시장 규모는 2019년 24조원에 달했는데, 유커의 활발한 유입이 아니면 이 수준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중국인 관광객의 소비 패턴 자체가 달라졌을 가능성도 커서 개별 관광객 등 다양한 수요에 대한 대응책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2023-11-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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