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고기 움직임대로 가는 ‘물고기 승용차’ 개발 화제

물고기 움직임대로 가는 ‘물고기 승용차’ 개발 화제

입력 2014-02-20 00:00
업데이트 2014-02-2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덜란드 한 기업의 연구진이 물고기가 스스로 차량을 운전을 할 수 있는 장치를 고안해 화제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소개한 ‘물고기 자가용’ 장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웹캠, 건전지가 연결된 비글 보드(Beagle Board), 아두이노((Arduino) 작동되는 RC 자동차 그리고 투명한 어항으로 구성된다.



이 장치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해당 영상을 보면, 수조 위에 장착된 웹캠이 물고기와 어항바닥간의 거리를 촬영하여 그 데이터를 아두이노 컴퓨터 제어반에 송신한다. 그러면 아두이노 보드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물고기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차를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이 장치의 핵심 기술은 컴퓨터 비전 인식 기술(Computer Vision Technology)이다.

네덜란드 장치 개발업체의 직원 토마스 데 볼프씨는 “이번 장치를 통해 컴퓨터 비전 인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소감을 전했고, 이어 “물고기야 말로 이 기술의 유용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 물고기 자가용을 고안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개발업체측은 “그동안 인간의 전유물이라고 생각되었던 자가용을 물고기를 비롯한 동물들도 가질 수 있게 되었다”며, “동물들도 자유롭게 전 세계를 누빌 수 있는 날이 올 거다” 라며 엉뚱한 기대감을 표했다.

하지만 연구진은 물고기 스스로가 이 장치의 작동원리에 대해 인지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다고 인정했다. 아직 초기 개발단계인 ‘물고기 자가용’은 수정·보완과정을 거치고 난 뒤, 미국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인 킥스타터(Kickstarter)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세상에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연구진은 운전 실험 후 물고기들을 아늑한 어항으로 돌려보내, 물고기가 실험으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영상=유튜브

장고봉 PD gobo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