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 원릉·송추역에 ‘레일 스테이’ 공급 추진

경기 원릉·송추역에 ‘레일 스테이’ 공급 추진

류찬희 기자
입력 2021-12-23 18:14
업데이트 2021-12-24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폐역·폐선 등 철도 유휴부지에 건설

철도 유휴부지에 임대주택을 짓는 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임대주택 ‘레일 스테이’를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레일 스테이가 들어서는 곳은 2024년 운행 재개될 수도권 교외선 구간 중 경기 원릉·송추역 유휴부지와 강원 양양 동해선 미건설선 유휴부지다. 이곳에는 500가구 정도 청년 임대주택과 복합문화공간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달 24일부터 민간 제안 공모를 시작한다.

국토부는 철도 노선 변경으로 철도 유휴부지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철도 국유재산의 공익적 활용을 위해 임대주택 공급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해 집을 지으면 임대료를 낮출 수 있고 입주자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도 높일 수 있다. 주거 공간뿐 아니라 어린이집, 근린생활시설(창업) 등도 함께 들어선다.

임대료는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 취약 계층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주변 시세의 85% 이하로 책정할 방침이다. 민간 제안 공모와 제안 심사, 출자회사 설립 등을 거쳐 2026년에 입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거주자가 느끼는 소음이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임대주택 건설에 고품질 건축자재를 활용하기로 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레일 스테이 공급을 시작으로 폐선·폐역 등 철도 유휴부지 활용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21-12-24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