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거익선’ TV, 사운드가 받쳐 줘야 볼맛 난다

‘거거익선’ TV, 사운드가 받쳐 줘야 볼맛 난다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1-11-28 20:54
업데이트 2021-11-29 0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몰입감 더해줄 사운드바 인기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 사운드바 ‘HW-Q950A’.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사운드바 ‘HW-Q950A’.
삼성전자 제공
올해 TV 시장의 공급·소비 패턴은 ‘거거익선’이었다. 대화면 TV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올 4분기 전 세계 TV시장에서 60인치 이상 대형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출하량 기준 사상 처음으로 2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됐다. TV의 대형화 덕분에 선명한 화질에 생생한 음향을 더해 줄 ‘사운드바’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사운드바 시장은 삼성전자가 세계 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이 출시한 3개의 사운드바 모델은 영국 정보기술(IT) 리뷰 전문 매체 ‘AV포럼’의 ‘2021년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삼성의 ‘Q800A는 ‘2021년 최고의 만능 사운드바’, ‘S60A’는 ‘2021년 최고의 라이프스타일 사운드바’로 각각 선정했다. AV포럼은 특히 ‘Q950A’ 모델에 대해 “지금까지 출시된 사운드바 가운데 최고의 몰입감을 선사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앞서 미국의 IT 전문 매체 ‘테크레이더’도 Q950A 모델을 ‘에디터스 초이스’ 제품으로 선정했다. 테크레이더는 “영화 사운드트랙을 들을 때 더 파워풀하고 몰입감 넘치는 소리를 구현하는 사운드바는 없었다”고 호평했다. 2021년형은 본체, 서브 우퍼, 후방 스피커 조합을 통해 고품격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미지 확대
LG전자 사운드바 ‘에클레어’. LG전자 제공
LG전자 사운드바 ‘에클레어’.
LG전자 제공
LG전자는 올해 출시한 프리미엄 사운드바 ‘LG 에클레어’로 음향 마니아들을 공략하고 있다. 기존 사운드바의 정형화된 타입에서 벗어나 곡선 형태로 디자인했고, 외관에 고급 패브릭 소재를 활용해 주변 공간과의 조화까지 고려했다. 영국 오디오업체 ‘메리디안 오디오’의 음향기술로 완성된 사운드에 돌비 애트모스 등 입체 음향 기술을 지원하고, 고품질 음원을 손실 없이 재생할 수 있다. 본체를 포함해 ▲중저음을 내는 서브우퍼 ▲천장 방향으로 소리를 내는 업파이어링 스피커 등으로 구성돼 입체 음향을 지원한다.

또 2021년형 LG TV와 함께 사용하면 LG TV의 최신 음질 엔진이 제공하는 풍부한 사운드도 즐길 수 있다. 고객이 ‘TV 사운드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LG TV의 인공지능 프로세서가 콘텐츠에 최적화한 음질을 사운드바로 구현한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21-11-2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