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고승범 “가계대출 총량관리, 내년에도 굉장히 강화해야”

[속보] 고승범 “가계대출 총량관리, 내년에도 굉장히 강화해야”

최선을 기자
입력 2021-10-21 16:16
업데이트 2021-10-21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감사서 “관리는 계속돼야” 밝혀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고승범 금융위원장
답변하는 고승범 금융위원장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에 대한 2021년도 종합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1 국회사진기자단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가계대출 총량에 대해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내년에도 굉장히 강화된 관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으로부터 내년 총량 관리 기조에 관한 질문을 받고 “관리는 계속돼야 한다”며 이렇게 답했다.

그는 “다음주 화요일(26일) 대책에 내년도 총량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용도 들어간다. 내년도 가계부채 증가율은 경상 경제성장률을 고려해서 막바지 협의 중인 단계”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전세대출은 가계대출 총량 관리에서 제외하기로 총량 관리 기조를 수정했다.

고 위원장은 “전세자금대출을 직접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에 적용하는 방안은 이번 대책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며 “전세대출과 관련해 금리(문제)나, 갭 투자를 유발한다는 문제 등을 잘 보면서 관리해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이 자율적으로 보증금 증액 범위 내에서, 실수요 범위 내에서 전세대출이 이뤄지도록 하자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