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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장벽에도 中직구족은 3년간 평균 83% 급증

무역장벽에도 中직구족은 3년간 평균 83% 급증

입력 2017-01-30 11:13
업데이트 2017-01-30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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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한국산 제품의 수입을 불허하는 등 무역장벽을 높이고 있지만, 현지에서 인터넷을 통해 한국 제품을 직접 사는 이른바 ‘해외 직구족(族)’은 빠르게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구원은 30일 내놓은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정책 변화와 대응방안’ 보고서에서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규모는 2015년 기준 2천590억위안(약 44조원)으로 최근 3년간 평균 83%의 급증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중국의 직구족이 선호하는 나라는 미국(48.0%), 일본(45.3%)에 이어 한국(37.8%)이었다.

중국인의 한국 제품 선호에 힘입어 우리나라 전체 전자상거래 B2C(기업과 소비자 간 상거래)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46.9%에서 2015년 68.7%로 늘었다.

중국 정부는 수입품 암시장을 근절하기 위해 합법적으로 거래되는 해외 직구 물품에는 수입세의 최대 절반에 불과한 세율을 적용했다.

그러나 해외 직구에 대한 혜택이 중국 내 제조·무역업체에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적용된다는 불만이 커지자 지난해 3월 24일 해외 직구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세제 개편을 공표했다.

그런데도 2016년 2분기와 3분기 대(對) 중국 전자상거래 B2C 수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02%와 152% 늘어 세제 개편에도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품목별로 보면 지난해 2∼3분기 음식료는 27.6% 줄었지만, 화장품은 167%, 의류는 47.3% 증가했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 등으로 대중국 수출에 어려움이 있지만, 해외 직송 방식의 수출은 면세 혜택을 누리려는 중국 소비자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선택지”라면서 “직구족은 배송 비용 기간과 제품의 품질을 중시하기 때문에 물류시스템을 개선하고 중국 정부의 각종 인증을 획득하면 수요를 더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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