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현대증권 다시 매물로

알짜 현대증권 다시 매물로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02-01 23:52
업데이트 2016-02-02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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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유동성 위기에 자구안 제출

현대증권이 올해 또다시 시장에 매물로 나온다. 현대그룹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상선의 법정관리행을 막기 위해 알짜 계열사 현대증권을 팔기로 한 것이다. 지난해 매각 무산 ‘상처’가 있는 만큼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과 함께 이번에는 ‘진성 매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지난달 29일 채권단에 현정은 회장의 사재 출연, 현대증권 즉시·공개매각 방안 등을 담은 자구안을 제출했다. 채권단이 자구안을 전격 수용할 경우 이르면 설 연휴 직후부터 현대증권 매각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그룹은 상반기 내에 매각을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다. 당장 4월과 7월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기 때문이다.

지난해 현대증권은 일본계 금융자본 오릭스에 팔릴 뻔했으나 ‘파킹딜’(일정 기간 후에 경영권을 되사오는 계약) 의혹이 불거지면서 매각이 무산됐다. 당시 현대상선은 오릭스에 현대증권 지분(22.43%)을 넘기는 대가로 6475억원을 받기로 주식매매계약을 맺었다.

2013년 말 현대그룹이 현대증권 매각 발표를 했을 때 시가인 주당 약 5700원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은 금액이다. 공교롭게도 1일 현재 종가도 5720원이란 점에서 매각가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게 증권가의 관측이다.채권단 관계자도 “현대증권 장부가가 6300억원이란 점에서 그 이상 받아야 자구안으로 의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매각 과정에서 인수 후보 간의 경쟁이 치열할 경우 매각대금이 8000억~1조원 사이에서 형성될 수도 있다. 잠재 인수 후보로는 대우증권 인수전에서 고배를 마신 KB금융·한국투자증권과 현대차 계열의 HMC투자증권 등이 거론된다. KB와 한국투자는 “매물로 나올 경우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증권 내부에서는 “지난해 현대차 측이 ‘한전 사옥에 (현대증권) 자리를 마련해 놓았다’는 식으로 관심을 표명했다”면서 현대차 인수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6-02-0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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