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난 소중하니까’ 어린이·청소년도 화장…화장품사용법 발간

‘난 소중하니까’ 어린이·청소년도 화장…화장품사용법 발간

입력 2016-01-21 09:54
업데이트 2016-01-21 1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장품 보편화 현실 고려 올바른 사용법 소개”…화장 금지 학교 규정과 충돌

응답하라1988 캡처
응답하라1988 캡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중한 내 피부를 위한 똑똑한 화장품 사용법’ 책자를 발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한다고 21일 밝혔다. 어린이와 청소년 사이에서 화장이 보편화한 상황에서 피부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제대로 화장품 사용법을 소개하려는 취지다.

책자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예쁜 나’, 초등학교 고학년~중학생을 위한 ‘소중한 나’,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빛나는 나’ 등 3종류다.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법, 화장품 구매 요령, 화장품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화장품 부작용 사례 등이 주요 내용이다.

우선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려면 채소, 과일 등의 음식을 골고루 먹고 물을 충분히 마시며 적당한 운동으로 땀을 내는 것이 좋다.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고 피부염 등이 생기지 않도록 머리부터 발끝까지 피부를 제대로 씻는 것도 중요하다.

화장품을 살 때는 용기나 포장 겉면에 적혀 있는 함유성분, 사용법, 사용 때 주의사항 등을 확인하고 사용 목적, 피부 상태, 성별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선택해야 한다.

피부가 민감한 경우에는 화장품을 사기 전에 귀밑 등 피부에 적은 양의 샘플을 발라 이상반응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화장품에 함유된 다양한 화학물질로 피부 발진, 가려움증, 접촉성 피부염 등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화장품 사용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중단하고 반응이 지속하면 피부과를 찾아 상담받는 것이 좋다.

책자는 ▲ 화장품 오염을 막으려면 손을 깨끗이 해야 한다 ▲ 화장품 사용 후 뚜껑을 바르게 닫아야 한다 ▲ 눈 감염을 막으려면 마스카라 같은 눈 화장품은 다른 사람과 돌려써서는 안 된다 ▲ 퍼프, 눈 화장 팁 등은 정기적으로 세척한다 ▲ 반드시 사용기간 내에 사용한다 ▲ 제품에 첨부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한다 ▲ 흔들리는 차 안에서 눈 화장용 제품을 사용하면 안 된다 ▲ 립스틱을 지우고 식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등 화장품 안전 사용 7계명을 제시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워낙 많은 학생이 학교 내 혹은 학교 밖에서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며 “하지만 제대로 된 화장품 사용법은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고민 끝에 안내 책자를 만들어 배포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선 학교에서 여전히 과한 화장을 하지 않도록 학생지도를 하는 상황에서 정부 차원에서 화장품 사용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해 사용법을 소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있다.

서울시내 중학교의 한 교사는 “학교에서 화장하면 벌점을 1점 주도록 하지만, 현실적으로 일일이 벌점을 주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길거리에 청소년 대상의 화장품 판매점이 널려 있는데 화장을 못 하게 막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중학생 딸을 둔 40대 주부 A씨는 “딸에게 올바른 화장품 사용법을 알려주려고 노력하지만, 학교에서 공식적으로는 금지하는데도 정부 차원에서 화장품 잘 사용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은 과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