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흰우유 중국 수출 재개되나…실사단 내주 방한

흰우유 중국 수출 재개되나…실사단 내주 방한

입력 2015-01-22 07:37
업데이트 2015-01-22 0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5월부터 중단된 흰우유(살균유) 중국 수출 재개 여부를 심사하기 위한 중국측 실사단이 다음 주 방한한다.

이에 따라 흰우유 중국 수출재개가 임박해진 것 아니냐는 기대도 있으나 실사단의 평가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22일 “중국 실사단이 유제품 수출업체 등록을 위한 마무리 절차의 하나로 26일 방한해 다음 달 2일까지 국내 흰우유 생산업체들을 직접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국 국가인증인가감독관리위원회(CNCA) 소속 실사단 5명이 흰우유 수출이 보류된 기업 7곳 중 5곳을 둘러보고, 중국에 다른 유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업체 2곳에 대한 사후 점검도 진행할 예정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130℃ 이상 초고온살균법을 이용해 만든 우유의 유통기한이 자국 우유보다 긴 것 등을 문제 삼아 국내우유 업체들의 수출 등록을 보류했다.

이후 국내 업체들은 지난해 7월께부터 중국 수입검역 당국이 국내 유가공업체 생산시설에 대한 실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중국 측은 여러 절차상 이유를 들어 방한을 미뤄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중국 점검단이 내부적으로 검토해 문제가 없다면 수출이 가능해진다”면서 “하지만 중국은 수출 등록을 하는 단순 행정절차도 한달 정도 걸린다”고 말했다.

낙농업계는 국내 원유생산 증가와 수요 감소로 우유 재고가 12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만큼 흰우유 수출이 조속히 재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지난해 중국시장에 60억원 규모의 우유·유제품을 수출했는데 흰우유 수출이 재개되면 수출이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추석 전에 중국 기준에 맞게 시험생산한 자료를 중국측에 넘긴 상태”라면서 “특별히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으며 조속히 수출이 재개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