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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을 90분대 연결’ 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전국을 90분대 연결’ 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입력 2011-04-03 00:00
업데이트 2011-04-03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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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고속철 구간 현재의 6.4배..인구 83% 수혜

전국 주요도시를 KTX 고속철도망을 통해 1시간30분대로 연결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됐다.

국토해양부는 오는 2020년까지의 철도망 확장사업을 담은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 고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계획은 작년 9월 발표된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이다.

계획은 전국 주요거점을 1시간30분대로 연결해 하나의 도시권으로 통합한다는 목표 아래 ▲주요거점의 고속 KTX망 연결 ▲대도시권 30분대 광역·급행 철도망 구축 ▲녹색 철도물류체계 구축 등의 핵심 과제를 실행하게 된다.

계획에 따르면 현재 경부고속철도 368.5㎞에 불과한 시속 230㎞ 이상의 고속철도 구간이 2020년에는 2천362.4㎞로 약 6.4배 늘어난다. 이에 따라 1시간30분대 고속철도 서비스 범위가 현재 인구의 60%에서 83%로 확대된다.

고속철을 포함한 철도 총연장은 3천557㎞에서 4천934㎞로 확충되고, 복선화율은 49.6%에서 79.1%로, 전철화율은 60.4%에서 85.0%로 각각 높아진다.

우선 호남 고속철도와 수도권 고속철도 등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을 적기에 완공하고, 일반철도를 시속 230㎞급으로 고속화하는 동시에 이를 경부 및 호남 고속철도와 연계하는 등 KTX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대된다.

아울러 도심 접근 30분대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해 광역철도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대도시 교통난을 획기적으로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핵심 물류거점인 항만·산업단지와 내륙화물기지를 간선철도망과 연결하는 등 대량수송 철도 물류 네트워크도 구축된다.

국토부는 이 같은 계획을 실행하는 데 고속철도 16조원, 일반철도 46조원, 광역철도 26조원 등 총 88조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전망하고, 국비 59조원, 지방비 3조원, 민자유치 등으로 26조원을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계획이 완성되면 철도 여객수송 분담률은 2008년 15.9%에서 27.3%로, 화물수송 분담률은 8.0%에서 18.5%로 각각 증가할 것으로 국토부는 예측했다.

또 연간 6조8천억원의 사회적 편익과 774만t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거두는 동시에 연간 91조원의 지역총생산이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업 과정에서 198만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더불어 233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도 아울러 발생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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