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가계대출 -1조7000억 개점휴업 연체는 별도 조직까지 갖추고 특별관리
기준금리 2% 시대에 돌입하면서 은행들이 가계대출은 줄이는 대신 빌려준 돈을 거둬들이는 데 바쁘다. 올들어 신규 가계대출은 손을 놓은 형국이다. 건전성을 높이고자 수비적인 경영을 하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결국 급할 때 은행이 외면하는 것은 서민이라는 탄식이 나온다.
91일물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는 올해에만 1.36%포인트 하락한 2.57%(13일 기준)를 기록 중이다. CD 금리와 연동하는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국민은행 3.4∼4.9%, 신한은행 3.51∼4.81%, 하나은행 3.77~5.47%다. 지난해 11월 기준 예금 취급기관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237조원. 이중 약 90%가 변동금리 상품인 것을 고려하면 은행 입장에서는 약 200조원에 대한 대출이자를 ‘울며 겨자 먹기’로 깎아줘야 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은행들은 가산금리를 높이는 편법을 택하고 있다. 현재 조달비용 등을 고려한 은행별 가산금리는 국민 0.76~2.26%, 신한 0.8∼2.1%, 하나 1.2∼2.9%다. 하지만 이는 고시금리일 뿐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높다는 것이 일반 대출자들의 불만이다.
이 때문에 CD 등 시중금리를 내렸는데도 은행들의 대출금리는 요지부동이라는 민원이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등에 잇따르고 있다. 특히 만기를 연장하려 할 때 높은 금리를 매기는 것은 보통이고, 이의를 제기하면 다른 은행을 알아보라는 식의 면박을 주는 일도 다반사다. 회사원 조모(38)씨는 “주택담보대출 만기를 연장하려니까 CD금리보다 3.3%포인트가량 높은 5.9%로만 연장이 가능하다고 했다.”면서 “가산금리가 있는 한 기준금리 인하의 덕을 보는 것은 남의 나라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대출 원리금을 제때 갚지 못하는 고객은 가차 없이 ‘관리’에 들어간다. 별도의 조직을 갖추는 곳도 많다. 국민은행은 여신집중관리반을 만들어 특별 관리가 필요한 대출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우리은행도 연체관리종합대책반을 만들었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도 여신관리 전담반을 구성해 각 사업본부와 영업점 관리에 들어갔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9-02-1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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