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매각 장기표류 위기

쌍용건설 매각 장기표류 위기

입력 2008-12-03 00:00
수정 2008-12-03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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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강 1년 유예 요청… 사실상 포기

5개월여를 끌어온 쌍용건설 매각작업이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인 동국제강의 1년 유예 요구로 장기표류 위기에 몰렸다.동국제강은 2일 쌍용건설 주식매각협의회(대표자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인수 건을 최소 1년간 유예해달라는 조건부 안을 제출했다고 공시했다.KAMCO는 동국제강의 요청을 수용할지에 대해 조만간 자문단과 협의를 거쳐 공식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KAMCO로서는 인수 유예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재입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쌍용건설 주가가 바닥권에 머물고 건설경기 전망이 불투명해 매각작업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동국제강의 쌍용건설 인수 포기는 이미 예견됐었다.동국제강이 제시한 인수 금액은 주당 3만 1000원(총 4620억원). 현재 쌍용건설 주가는 6000원에도 미치지 못한다.시중 가격(주당 6000원)으로 사더라도 900억원(지분 50% 매입 기준)에 불과한 기업을 4600억원에 인수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한 것이다.동국제강은 KAMCO에 양해각서(MOU)를 맺을 때 규정한 가격조정폭(5%)보다 큰 가격조정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포기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1년 유예 요구는 포기 명분 쌓기와 함께 입찰보증금 231억원을 돌려받기 위한 구실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쌍용건설 주식매각협의회와 동국제강이 맺은 MOU에는 매각 유예 규정은 없지만 천재지변에 준하는 경우에는 매각을 취소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입찰보증금 반환이나 귀책사유 등을 둘러싸고 법정 분쟁도 우려된다.

동국제강이 매각작업 1년 유예를 요구하면서 쌍용건설 임직원들이 보유한 전체 지분의 24.72%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 행사도 불투명해졌다.쌍용건설은 “일정대로라면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에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해야 했는데 동국제강의 1년 유예요구로 부담을 덜게 됐다.”고 말했다.그러나 매각 일정이 연기되면 장기 경영전략을 세우는 데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쌍용건설 매각작업 무산으로 현대건설 매각 등 굵직한 인수·합병(M&A)작업도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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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곤 안미현 이영표기자 sunggone@seoul.co.kr
2008-12-0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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