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청와대 경호실(경호차장) 출신이다.1981년 경호 업무를 시작해 대통령만 5명을 경호했다. 그렇지만 ‘전기’와의 연관성은 선뜻 찾아보기 힘들다. 양 사장은 “대통령 행사나 외국 국빈 행사때마다 전기 안전시설을 (전기안전공사와)공동으로 점검했기 때문에 업무며 직원이며 모두 친숙하다.”고 말했다. 취임하자마자 그가 가장 강조한 것은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미래의 생존을 담보할 핵심은 1등 서비스이며 이 1등 서비스는 섬기는(서번트) 자세에서 나온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전기 119’로 통하는 스피드콜(1588-7500)을 적극 독려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전화는 누전이나 정전 등 전기고장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즉시 달려가 무료 응급조치를 해주는 24시간 서비스다.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했다. 전임자가 만든 제도이지만 그는 개의치 않는다. 중요한 것은 국민에게 도움되느냐이지, 누구의 업적이냐가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이 과정에서 고충도 적지 않아 보인다. 전임자 시절 혁신에 워낙 강한 드라이브를 걸다보니 부서간에 보이지 않는 갈등과 벽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양 사장은 “임직원간의 스킨십을 통해 혁신 피로감을 씻어낼 생각”이라고 말했다.‘자장면 순례’도 그래서 나왔다. 그는 점심시간이면 각 부서별로 돌아가면서 공사 근처의 중국집이나 매운탕집을 찾아 함께 밥을 먹는다.
정치권의 ‘단골 이슈’ 중 하나인 가스안전공사와의 통합 문제를 물었다. 예상했던 대로 “싸울 적(가스, 전기)이 다르다.”는 부정적 대답이 돌아왔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