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서비스도 부익부 빈익빈’
은행들이 신용등급별 금리차를 확대하면서 우량 고객의 수수료율은 낮추고,비우량 고객의 수수료율은 올리는 등의 고객 차별화 전략에 나섰다.
국민은행은 빠르면 다음주부터 상위 등급의 대출금리는 내리고 중·하위 등급의 금리는 인상,개인고객의 무담보·무보증 대출금리 범위를 종전의 연 8.5∼13.0%에서 8.0∼13.5%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고객의 재산,직업,소득 등에 따라 구분되는 10개 신용등급별 금리 차이는 종전의 4.5%포인트에서 5.5%포인트로 늘어난다.국민은행은 4등급을 기준으로 1∼3등급 고객들의 대출금리는 내리고 나머지 등급 고객들은 올리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또 지난 10일부터 우수고객 분류체계를 수익 기여도에 따라 개편,종전의 ‘KB우대고객’제도 대신 우수 고객 규모를 종전보다 20만명 정도 늘리고 우수등급별 혜택을 차등화한 ‘KB 스타클럽’제도를 시행하고 있다.‘MVP스타’,‘로얄스타’ 등 4단계 중 상위 2단계에 속하는 고객들에게는 건강 검진권,항공권,면제점 할인권,골프장 예약,여행 상품권 등 파격적인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은행도 지난 5일부터 카드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을 6개 고객 그룹중 1그룹은 종전의 12.0%에서 11.5%로 내리는 대신 2그룹은 14.5∼16.5%에서 14.5∼17.0%,3그룹은 18.5∼22.5%에서 19.0∼23.5%,4그룹은 23.3∼25.3%에서 24.0∼26.0%,5그룹은 25.5∼26.5%에서 26.4∼27.0%로 각각 올렸다.
0.4%를 동일하게 적용했던 현금서비스 취급 수수료도 1,2그룹은 0.2∼0.3%로 인하하는 대신 4∼6그룹은 0.4∼0.5%로 인상했다.이들 외에 조흥,기업 등 대부분의 은행들이 이달부터 일정기간에 일정금액 이상을 이용한 고객에게만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차별화 전략을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은행들이 신용등급별 금리차를 확대하면서 우량 고객의 수수료율은 낮추고,비우량 고객의 수수료율은 올리는 등의 고객 차별화 전략에 나섰다.
국민은행은 빠르면 다음주부터 상위 등급의 대출금리는 내리고 중·하위 등급의 금리는 인상,개인고객의 무담보·무보증 대출금리 범위를 종전의 연 8.5∼13.0%에서 8.0∼13.5%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고객의 재산,직업,소득 등에 따라 구분되는 10개 신용등급별 금리 차이는 종전의 4.5%포인트에서 5.5%포인트로 늘어난다.국민은행은 4등급을 기준으로 1∼3등급 고객들의 대출금리는 내리고 나머지 등급 고객들은 올리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또 지난 10일부터 우수고객 분류체계를 수익 기여도에 따라 개편,종전의 ‘KB우대고객’제도 대신 우수 고객 규모를 종전보다 20만명 정도 늘리고 우수등급별 혜택을 차등화한 ‘KB 스타클럽’제도를 시행하고 있다.‘MVP스타’,‘로얄스타’ 등 4단계 중 상위 2단계에 속하는 고객들에게는 건강 검진권,항공권,면제점 할인권,골프장 예약,여행 상품권 등 파격적인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은행도 지난 5일부터 카드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을 6개 고객 그룹중 1그룹은 종전의 12.0%에서 11.5%로 내리는 대신 2그룹은 14.5∼16.5%에서 14.5∼17.0%,3그룹은 18.5∼22.5%에서 19.0∼23.5%,4그룹은 23.3∼25.3%에서 24.0∼26.0%,5그룹은 25.5∼26.5%에서 26.4∼27.0%로 각각 올렸다.
0.4%를 동일하게 적용했던 현금서비스 취급 수수료도 1,2그룹은 0.2∼0.3%로 인하하는 대신 4∼6그룹은 0.4∼0.5%로 인상했다.이들 외에 조흥,기업 등 대부분의 은행들이 이달부터 일정기간에 일정금액 이상을 이용한 고객에게만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차별화 전략을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2004-07-15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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