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사진과 놀게하면 머릿속에 저절로 저장되죠”

“그림·사진과 놀게하면 머릿속에 저절로 저장되죠”

입력 2009-09-22 00:00
수정 2009-09-22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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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정씨의 백과사전 육아법

“공부로 접근하면 안 돼요. 놀이도구로 생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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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과사전도 잘만 활용하면 아이의 학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초등학교 3년인 김승우군이 집에서 백과사전을 보며 공부하고 있다.
백과사전도 잘만 활용하면 아이의 학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초등학교 3년인 김승우군이 집에서 백과사전을 보며 공부하고 있다.
3살 아이는 백과사전을 밟고 다녔다. 항상 방에 아무렇게나 펴져 있었다. 펼쳐 놓은 페이지는 동일했다.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동물 코끼리가 설명된 면. 각 지방 코끼리 사진들이 종이 가득 생생했다. 아이는 혼자 동물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도, 만화영화를 보다 코끼리가 나와도 엄마에게 백과사전을 보여 달라고 했다. “귀가 큰 코끼리는 아프리카에 있고 작은 애는 인도라는 곳에 있어.” 아이는 지치지도 않고 매번 사진을 설명해 달라 졸랐다. 그러면서 관심 영역이 확장돼 갔다. 코끼리 친척 매머드를 보여 줬다. 그 이전 공룡시대도 알게 됐다. 어느새 포유류와 파충류의 차이도 깨달았다. 아이는 점점 백과사전과 친해지기 시작했다. 벌써 7년 전 일이다. 유은정(46)씨가 막내아들 김승우(10·서울 동대문구 휘경초 3년)군에게 처음 백과사전으로 교육을 시작하던 때 모습이다.

유씨는 “백과사전은 그림과 사진이 많아 같이 놀이하기 딱 알맞은 교재”라고 했다. 여러 가지 놀이를 했다. 밖에서 곤충을 보고 들어오면 곤충 찾기 놀이를 했다. 아빠, 큰딸, 작은딸 모두 모여 설명을 하고 그림 맞히기 놀이도 했다. 잘 맞히는 사람에겐 상도 줬다.

일단 어려운 책이 아니라는 인식이 생기자 아이도 적극 백과사전을 활용했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직전에는 방바닥에 펴놓은 백과사전이 몇권으로 늘었다. 이것저것 활동을 하다 궁금한 게 생기면 백과사전부터 찾았다. 사진을 찾고 설명을 듣고, 함께 읽으면 읽기 연습도 됐다. 유씨는 “다른 학습 자료로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풍부한 이미지들이 아이 머릿속에 자연스레 저장되더라.”고 했다. 문장이 아니라 이미지로 저장된 지식은 실생활에 접목하는 데 훨씬 유리하게 작용하게 마련이다.

일반적인 동화책 읽기와 차별성도 분명하다고 했다. 유씨는 “동화책은 상상력을 동원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게 가능하지만 백과사전은 그러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항상 생활과 접목해 사실적인 설명을 해야 한다는 얘기다. 가령 아이가 반짝이는 것에 관심을 가졌으면 엄마 보석을 보여준다. 그리고 백과사전을 찾는다. 이건 진주고 이건 금이라는 걸 사진으로 보여준다. 진주는 바다에서 났고 금은 녹여서 모양을 만들었다는 걸 설명한다. 그러면 아이는 이미지로 금속의 속성을 이해하게 된다.

유씨는 백과사전으로 당장 성적 향상을 기대하는 건 금물이라고 조언했다. 오히려 단기적으로는 별 도움이 안 될 수 있다고도 했다. “정답 맞히는 데는 별 도움이 안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같은 답을 맞혀도 우리 아이는 그 배경과 이미지를 오롯이 느끼고 있다는 게 중요한 것 아닐까요.” 유씨의 은근한 자랑이었다.



글 사진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09-09-22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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