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탁기자 utl@seoul.co.kr
경기도 지방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된 안양 석수동 마애종. 왼쪽에 당목으로 종을 치는 승려의 모습이 희미하게 보인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 ‘안양’과 ‘교회’나 ‘성당’을 동시에 치면 줄줄이 뜨는 이름입니다. 인구 60만명을 넘어 대도시로 줄달음치는 경기도 안양시 바로 그곳이지요.
부처님은 지그시 미소짓고 계실 것이 분명합니다. 안양(安養)은 불자들이 다시 태어나기를 바라는 서방정토, 곧 극락(極樂)의 다른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는 ‘극락’에 이처럼 많은 교회나 성당이 터잡고 있는 것을 바라보는 예수님도 부처님만큼이나 기뻐하시지 않을까요.
안양에는 이렇듯 생각이 다른 이들이 등돌리지 않고 서로를 보듬어 안도록 하는 원융무애(圓融無碍)의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안양이라는 땅이름은 안양사라는 절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안양사에는 고려시대 석조부도와 부도비의 받침역할을 하는 거북이 모양의 귀부(龜趺)가 남아있습니다. 국사(國師)나 왕사(王師)급의 고승이 주석하던 일대의 중심사찰이었다는 증거입니다.
안양사에서 가까운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는 마애종(磨崖鐘)이 있습니다. 바위에 부처를 새긴 마애불은 친숙하지만 종을 새긴 마애종은 귀에 익지 않지요. 우리나라를 통털어 마애종은 이것밖에 없으니 당연한 일입니다.
고려시대 초기에 새겨진 것으로 추정되는 이 마애종은 걸 수 있도록 고리 구실을 하는 용뉴와 음통을 포함한 높이가 126㎝, 종 몸통의 높이는 101㎝ 정도이니 그리 크지 않습니다. 왼쪽에는 당목(撞木)을 잡고 종을 치는 스님의 모습이 조각되어 있지요. 좌우에는 기둥을 세우고, 보를 가로질러 종을 매달아 놓은 모습을 형상화했습니다.
절에서 새벽이나 저녁 예불에 범종을 칠 때는 보통 종송(鐘誦)을 읊지요. 전남 승주 선암사의 범종각에 걸려 있는 ‘이 종소리를 듣고 번뇌를 끊으소서…원컨대 성불하여 중생구제 하소서.(聞鐘聲煩惱斷…願成佛度衆生)’라는 기둥글(柱聯)도 한 예가 되겠지요.
종소리가 부처님이 설법하신 진리를 상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소리로 번뇌에서 벗어나 성불할 수 있다면, 종각에 매달린 범종과 법당에 좌정한 불상은 완전히 다른 모습이지만 본질은 다르지 않다는 뜻입니다.
부처님의 진리가 불상의 입을 통하여 전해지는 것이 아닌 것처럼, 범종도 쇠가 울리는 물리적인 소리로 중생이 번뇌를 끊을 수 있도록 제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소리가 날리 없는 마애종과 아침저녁으로 실제 울리는 범종도 본질은 다르지 않겠지요.
옛사람들은 마애종을 새기면서, 꼭 화려하고 풍족한 세상이 아니더라도 근심걱정이 없는 것만으로 행복한 마음 속의 극락세계를 이 고장에 구현하고자 하는 염원을 담았을 것입니다.
21세기를 살고 있는 안양시민들도 마애종에 애정을 갖고 있습니다.2005년에는 ‘안양세계마애종문화포럼’이 열리기도 했지요. 마애종에 깃들어 있는 의미를 도시발전에 새로운 지표로 되살리겠다는 취지였다고 합니다.
사고의 기반이 다르고 환경도 달라졌지만, 살고 있는 고장을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의지는 옛날과 지금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양 마애종이 1000년 전 새긴 사람들이 처음 발원했던 그대로, 지역사회의 민심을 아우르는 역할을 여전히 해내고 있다는 것이 반갑습니다.
dcsuh@seoul.co.kr
2007-06-14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