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과 동선이 돋보이는 스크린은 남자배우의 몫이라는 선입견을 깨주는 영화가 ‘DOA’(Dead or Alive·19일 개봉)이다. 팔등신의 여배우들이 거침없이 화면을 분할하는 영화는 익스트림 스포츠 현장 중계를 지켜보는 듯 호쾌한 액션을 누릴 수가 있다.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동명의 비디오 게임을 소재로 했다. 캐릭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부분, 중간중간 캐릭터들의 게임결과를 알려주는 설정 등에서는 이 영화가 게임세대를 작정하고 포섭하려 한 흔적이 그대로 엿보인다.
정형을 깨는 액션의 분위기는 영화의 특기항목으로 꼽힐 수 있다. 리얼액션으로 지극히 동양적인 여운을 끌어올리는가 하면 와이어 기술을 십분 활용한 시퀀스들로는 할리우드 액션물의 현란한 현대감각을 드러내기도 한다. 주인공들 뒤로 대형폭발물이 터지는 할리우드식 액션에서 이내 바람소리 고즈넉한 대숲 액션쇼로 이어지는 화면 등이 온탕 냉탕 감각의 이완수축을 반복하게 만든다. 뒤집어 분명한 사실. 이런 흥미요소들은 취향에 따라서는 치명적인 한계로 주저앉을 여지 또한 크다는 점이다. 관객의 호불호가 극명히 엇갈릴 액션물인 셈이다.
화려한 액션의 부피에 비하면 드라마는 초라할 만큼 약하다. 최고의 파이터를 가려내기 위해 전세계의 내로라하는 실력자들이 섬으로 모여든다. 실종된 오빠를 찾으러 온 카수미(데본 아오키), 프로 레슬러 티나(제이미 프레슬리),‘한탕’을 노린 미모의 도둑 크리스티(홀리 밸런스) 등이 대회 주최측의 음모를 눈치채고 이에 맞선다.
섹시한 파이터들이 붕붕 날아다니며 액션의 끝점을 보여주는 거친 화면이지만, 끝내 피 한방울 비치지 않는다. 이 영화가 얼마나 ‘게임 마인드’에 충실한 눈요기용 오락물인지 분명해지는 대목이다.12세 이상 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6-10-19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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