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문화지도] 기업 문화마케팅, 예술계 핵심주체로

[달라진 문화지도] 기업 문화마케팅, 예술계 핵심주체로

최광숙 기자
입력 2005-07-18 00:00
수정 2005-07-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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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무 LG그룹 회장을 비롯해 LG계열사 사장단과 허창수 GS그룹 회장 등은 지난달 21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LG아트센터에 총출동했다. 독일의 세계적인 안무가 피나 바우슈의 창작극 ‘러프 컷’을 보기 위한 공연 나들이였다.LG그룹은 ‘LG브랜드’출범 10주년을 맞아 한국을 소재로 한 이 공연에 10억원을 지원하며 문화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기업들이 문화계를 좌지우지하고 있다.

막강한 자본을 바탕으로 음악, 미술, 각종 공연 등의 후원에 나서면서 문화예술계 전반을 움직이는 파워 집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이미지 제고와 사회공헌 활동 참여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문화 마케팅’인 만큼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문화 사업 및 지원활동이 활발하다. 그러다 보니 정부보다 기업이 우리의 문화 인프라구축의 핵심 주체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셈이다.

각 기업들은 문화예술의 여러 분야에 걸쳐 지원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저마다 오너들의 취향 등을 반영, 특정 분야에 지원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삼성그룹은 미술 분야에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클래식 음악에서,LG그룹은 무용 등 공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965년 삼성문화재단을 만들어 일찌감치 문화예술 지원활동에 나선 삼성그룹은 기업들 가운데 가장 ‘큰 손’이다. 삼성그룹의 지난해 문화예술 지원 규모는 981억원이고, 삼성문화재단은 922억원에 이른다. 문화재단은 삼성미술관 리움, 호암미술관, 로댕갤러리, 삼성어린이박물관 등에서 고유 사업을 펼치고 있고, 삼성전자 등 계열사는 다양한 공연 및 행사에 협찬하는 것으로 역할 분담이 구분돼 있다.

지난 1977년 설립된 금호문화재단은 지난해 43억원을 음악 및 미술사업과 장학사업에 지원했다. 올해 57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금호문화재단은 지난 5월 작고한 고(故) 박성용 명예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클래식 전용홀인 금호아트홀 및 어린이전용 클래식 무대 개관, 유망연주자에 세계 명품 악기 무상대여 등 클래식 음악계의 저변을 넓히고, 차세대 유망 연주자들을 키워왔다.

LG연암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LG아트센터는 무용, 재즈 등 공연에서 앞서간다. 지난 2000년 개관 이후 국내외 수준 높은 공연을 주최한 공로로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기업에 주는 ‘2003 메세나 대상’을 받기도 했다.

문화예술 사업을 지원하는 기업들의 모임인 한국메사나협의회 회원 기업들은 올 1·4분기 기준 195개사. 지난 2003년 130여개사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메사나협의회 박찬 사무처장은 “문화 이미지를 기업의 브랜드에 접목할 경우 상품이 보다 고급스럽게 보일 수 있고, 사회 공헌활동 참여라는 두가지 측면에서 기업들이 문화 활동에 적극적”이라고 밝혔다.

최광숙기자 bori@seoul.co.kr

2005-07-18 5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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