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버드의 냠냠 다이어리] 닭비빔밥

[블루버드의 냠냠 다이어리] 닭비빔밥

입력 2005-06-09 00:00
수정 2005-06-09 11:1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주가 전주비빔밥으로 유명한 만큼이나 함경도는 닭비빔밥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가끔은 이것저것 반찬 만들기 싫은날 있죠?

그런 날은 이런 간단한 별식으로 기분전환도 하면서 입도 즐거우면 참 좋지 않을까 싶어요. 덤으로 신랑의 사랑까지 듬뿍 받아 더 없이 행복하겠네요.


이미지 확대
닭비빔밥
닭비빔밥 닭비빔밥


재료 (4인기준) 닭 1마리, 대파 1뿌리, 실파 2뿌리, 통마늘 5쪽, 맛술 1큰술, 소금, 콩나물 1봉지,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½ 2큰술, 밥 4공기 닭고기 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3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조금, 후추 조금, 통깨 1큰술

①우선 냄비에 닭 한 마리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통마늘 5쪽, 대파 1뿌리를 5㎝정도의 길이로 잘라 맛술 1큰술을 함께 넣고 푹 삶아 주세요. 몇 분정도 삶냐고요? 센불에서 삶다가 물이 끓으면 불을 약간 줄이고 중불에서 30분정도 마저 삶아 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확대


②30분이 지났죠? 닭은 건져 한김 식히고 국물은 면보자기에 걸러 기름기를 제거해 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닭비빔밥과 함께 구수하게 드실 수 있답니다. 한김 식은 닭을 결대로 찢어 양념을 해야겠죠? 큰그릇에 찢어 놓은 닭살과 위에 적힌 닭고기 양념을 한 데 넣고 잘 무쳐 주세요.

이미지 확대


③이제 콩나물을 삶을 차례죠. 냄비에 물을 1컵 정도 붓고 소금을 반 수저 정도 타준 후에 콩나물을 넣고 뚜껑덮고 센불에서 끓이다 김이 나면 중불에 놓고 5분 후에 체에 건져 물기를 빼주세요. 그다음 참기름 ½수저, 다진마늘 1큰술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줍니다.

이미지 확대


④이제 마무리! 밥한공기를 예쁜 그릇에 담고 콩나물을 적당히 얹은 후 양념한 닭을 얹어 실파 채썰어 뿌려주면 맛있는 닭비빔밥 완성! 이제 맛있게 먹는 일만 남았죠.

면보자기에 내려둔 닭국물을 그릇에 담아 소금·후추·실파를 송송 썰어 곁들이면 닭고기의 퍽퍽한 맛을 부드럽게 해주면서 담백한 맛은 두∼배로 즐기실 수 있답니다.

블루버드의 조잘조잘

요즘 하늘이 참 맑죠? 작년 이맘때엔 뜨거운 햇볕에 하늘을 쳐다보기도 무서웠던 것 같은데….

올해는 산들거리는 바람을 진하게 느낄 수 있어서 행복하네요.

생활의 사소한 변화를 놓치지 않고 느끼다 보면 하루에 한번 이상 행복을 느낄 수 있어요.

우리 가은이가 산들거리는 바람에 깨지 않고 푹 잠든 지금의 여유로운 시간도 행복이 아닌가요. 호호호.

고민과 걱정거리도 뒤지면 끝도 없죠?행복도 뒤져 보면 끝도 없답니다. 못믿으시겠다고요? 

그럼, 제가 천천히 찾아드릴 테니 지켜봐 주세요.
2005-06-09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