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가 대중문화계에 등장한 게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마침내 광고계에도 패러디가 상륙했다.
압권은 지난 10일부터 전파를 타기 시작한 야쿠르트의 용기라면 ‘왕뚜껑’광고.SK텔레텍의 스카이 뮤직폰 광고를 절묘하게 패러디했다는 평가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메리 블리지의 ‘패밀리 어패어’가 배경음악(도입부의 왕,왕 등 가사를 한국어로 바꿨다)으로 흘러나오는 가운데 코믹한 이미지의 남자모델(최성호)이 왕뚜껑을 들고 클럽에 나타난다.아슬아슬하게 몸을 비비며 춤을 추는 무대 중앙의 여자 모델과 ‘클러버’들의 손에는 난데없는 왕뚜껑이 들려 있다.
벽에 기대 선 여자 모델(현영)은 멀리서 보면 원작의 그녀와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지만 자세히 보면 입맛을 다시고 있는 등 ‘엽기적인 그녀’에 가깝다.리듬을 타며 여자에게 다가간 남자 모델은 원작의 “같이 들을까?” 대신 “같이 뚜껑 열까?”라며 ‘작업멘트’를 날린다.당연히 카피도 “스카이,It's different!” 에서 “왕뚜껑,It's delicious!”로 바뀌었다.
라면 하나를 놓고 두입이 교차하는 마지막 장면에서 여자 모델의 입술을 훔치려고 음흉한 웃음을 짓는 남자 모델의 표정도 놓치기 아까운 포인트.원작의 벽화에 등장한 안경 낀 남자가 면발을 한입 가득 물고 있는 것을 봤다면 더 큰 재미를 느낄 것이다.제작사측은 여자 모델에게 야쿠르트의 캐릭터인 ‘라면보이’가 새겨진 배꼽티를 입히는 치밀함을 보였다.
광고를 제작한 코마코 관계자는 “패러디를 허락해 준 스카이 뮤직폰의 광고주인 SK텔레텍에 감사한다.”면서 “이렇게까지 반응이 좋을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스카이 뮤직폰 광고를 제작했던 TBWA 관계자는 “음악이나 영상수준을 원작에 가깝게 구현하면서도 재미를 극대화했다.”고 평가했다.
왕뚜껑만큼 폭발적인 반응을 얻진 못했지만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는 지난해 가을 롯데제과의 ‘맛있구마’(대홍기획 제작)가 먼저 시작했다.
89년 선을 보인 뒤 10년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도 코미디의 단골 소재가 될 정도로 전 국민의 뇌리에 박혀 있는 롯데칠성 델몬트 주스 광고 ‘따봉편’을 패러디한 것이다.
“여기는 고구마의 원산지.이곳에선 정말 맛있는 고구마를 보았을 때 이렇게 말합니다.맛있구마!”.성우 김종성씨의 맑은 목소리는 14년전 그대로다.
“따봉!”을 연발하며 현란한 삼바춤을 선보이던 원작은 밀짚모자에 수건을 둘러 쓴 농부와 아낙의 막춤으로 ‘변질’됐지만 흥겨운 리듬만큼은 변함없다.TV방영은 끝났지만 www.tvcf.co.kr에서 다시 볼 수 있다.이에 앞서 대홍기획측은 화장품 ‘꽃을 든 남자’의 광고를 패러디,“팬티가 장난이 아닌데….”라는 내용의 60초짜리 극장용 속옷 CF를 선보이기도 했다.
광고대행사 관계자들은 “그동안 영화나 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는 많았지만 광고를 패러디하는 것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머물기 일쑤였다.”면서 “광고 자체의 인지도가 워낙 높아진 데다 패러디 광고가 뜨면 원작의 인기도 동반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가 더 많이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길상기자 ukelvin@
압권은 지난 10일부터 전파를 타기 시작한 야쿠르트의 용기라면 ‘왕뚜껑’광고.SK텔레텍의 스카이 뮤직폰 광고를 절묘하게 패러디했다는 평가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메리 블리지의 ‘패밀리 어패어’가 배경음악(도입부의 왕,왕 등 가사를 한국어로 바꿨다)으로 흘러나오는 가운데 코믹한 이미지의 남자모델(최성호)이 왕뚜껑을 들고 클럽에 나타난다.아슬아슬하게 몸을 비비며 춤을 추는 무대 중앙의 여자 모델과 ‘클러버’들의 손에는 난데없는 왕뚜껑이 들려 있다.
벽에 기대 선 여자 모델(현영)은 멀리서 보면 원작의 그녀와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지만 자세히 보면 입맛을 다시고 있는 등 ‘엽기적인 그녀’에 가깝다.리듬을 타며 여자에게 다가간 남자 모델은 원작의 “같이 들을까?” 대신 “같이 뚜껑 열까?”라며 ‘작업멘트’를 날린다.당연히 카피도 “스카이,It's different!” 에서 “왕뚜껑,It's delicious!”로 바뀌었다.
라면 하나를 놓고 두입이 교차하는 마지막 장면에서 여자 모델의 입술을 훔치려고 음흉한 웃음을 짓는 남자 모델의 표정도 놓치기 아까운 포인트.원작의 벽화에 등장한 안경 낀 남자가 면발을 한입 가득 물고 있는 것을 봤다면 더 큰 재미를 느낄 것이다.제작사측은 여자 모델에게 야쿠르트의 캐릭터인 ‘라면보이’가 새겨진 배꼽티를 입히는 치밀함을 보였다.
광고를 제작한 코마코 관계자는 “패러디를 허락해 준 스카이 뮤직폰의 광고주인 SK텔레텍에 감사한다.”면서 “이렇게까지 반응이 좋을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스카이 뮤직폰 광고를 제작했던 TBWA 관계자는 “음악이나 영상수준을 원작에 가깝게 구현하면서도 재미를 극대화했다.”고 평가했다.
왕뚜껑만큼 폭발적인 반응을 얻진 못했지만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는 지난해 가을 롯데제과의 ‘맛있구마’(대홍기획 제작)가 먼저 시작했다.
89년 선을 보인 뒤 10년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도 코미디의 단골 소재가 될 정도로 전 국민의 뇌리에 박혀 있는 롯데칠성 델몬트 주스 광고 ‘따봉편’을 패러디한 것이다.
“여기는 고구마의 원산지.이곳에선 정말 맛있는 고구마를 보았을 때 이렇게 말합니다.맛있구마!”.성우 김종성씨의 맑은 목소리는 14년전 그대로다.
“따봉!”을 연발하며 현란한 삼바춤을 선보이던 원작은 밀짚모자에 수건을 둘러 쓴 농부와 아낙의 막춤으로 ‘변질’됐지만 흥겨운 리듬만큼은 변함없다.TV방영은 끝났지만 www.tvcf.co.kr에서 다시 볼 수 있다.이에 앞서 대홍기획측은 화장품 ‘꽃을 든 남자’의 광고를 패러디,“팬티가 장난이 아닌데….”라는 내용의 60초짜리 극장용 속옷 CF를 선보이기도 했다.
광고대행사 관계자들은 “그동안 영화나 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는 많았지만 광고를 패러디하는 것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머물기 일쑤였다.”면서 “광고 자체의 인지도가 워낙 높아진 데다 패러디 광고가 뜨면 원작의 인기도 동반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가 더 많이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길상기자 ukelvin@
2004-01-20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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