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소비도 극과극/일반 시장 점유 43%감소 프리미엄 판매 34%증가

위스키 소비도 극과극/일반 시장 점유 43%감소 프리미엄 판매 34%증가

입력 2003-12-15 00:00
수정 2003-12-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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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경기침체 속에서도 고급 위스키는 잘 팔리는 반면 프리미엄급 이하 판매량은 급감하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경기침체로 올해 위스키 판매량은 5년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기록할 것이 확실한 상황이다.

올들어 11월까지의 판매량은 292만 8565상자(한 상자는 500㎖ 18병)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나 감소했다.업계 관계자는 “요즘의 분위기로 보면 12월에도 위스키 판매량이 늘어날 것 같지 않기 때문에 올 연간 판매량은 지난해에 비해 10% 안팎의 감소율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위스키 판매량은 외환위기 여파로 98년에는 감소세였으나 99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특히 2000년에는 39.5%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2001년과 2002년에는 각각 19.6%,11.7%가 증가했다.올들어 11월까지의 판매량 가운데 발렌타인17,윈저17,스카치블루17,랜슬럿17 등 슈퍼프리미엄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3.3%나 증가했다.전체 위스키 판매량의 21.03%인 61만 5808상자가 팔렸다.그러나윈저12,딤플,시바스리걸12,랜슬럿12,J&B-Jet 등 프리미엄급은 222만 4976상자가 팔려 16.2%의 감소율을 기록했다.프리미엄급의 시장점유율은 75.97%에 이른다.또 썸씽스페셜,패스포트 등 스탠더드급은 34.9%나 감소했다.

오승호기자 osh@

2003-12-15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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