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놀고 신나게 일한다”‘레저 인간’/허시명의 ‘우리 주말에 뭘하고 놀까’

“열심히 놀고 신나게 일한다”‘레저 인간’/허시명의 ‘우리 주말에 뭘하고 놀까’

입력 2003-11-06 00:00
수정 2003-11-0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어떻게 하면 잘 놀까?”요즘 세상에 이런 한심한 질문이 있을까.‘오륙도’,‘사오정’이 등장하더니 그나마도 모자라 벌써 30대면 직장이 위태롭다고 하는데 한가롭게 ‘노는 타령’이라니….

여행작가 허시명씨가 쓴 ‘우리 주말에 뭘하고 놀까?’라는 책 표지를 볼 때도 똑같은 느낌이었다.하지만 책 머리에 있는 지은이의 한마디에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었다.

“잘 노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예전에는 일하면 놀지 않고,놀면 일하지 않는 것이었는데 이제 일과 놀이의 관계가 유기적으로 변화했다고 주장한다.열심히 일하기 위해서 놀고,나아가 일을 놀이처럼 즐기는 사람이 생겨났으니 바로 ‘레저 인간’이라는 것이다.

그런 레저 인간들을 위해 지은이가 여러 레포츠의 체험기와 관찰기를 책으로 엮었다.▲산악자전거,스키,스노보드,빙벽 등반,트레킹 등 산에서 즐기는 레포츠 ▲래프팅,드래건보트,윈드서핑 등 물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 ▲패러글라이딩,초경량비행기 등 하늘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 ▲인라인스케이트,클레이사격,카트 레이싱 등 시내에서 할 수 있는 것들 등 총 36가지의 레포츠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그가 소개하는 레포츠 중에서 몇 가지만 맛보기로 들여다보자.

다가오는 겨울철 레포츠로 소개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설피와 전통스키.강원도 횡계에 있는 대관령 삼양목장 눈밭에서 가래나무를 삶아 둥글린 후에 새끼줄로 엮어 만든 설피를 신고 걷다가 ‘설피를 벗고 걸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에 설피를 벗었다가 허리께까지 눈이 차서 죽을 고생을 했다는 지은이의 글에서는 웃음이 나온다.

삼양목장 주차장에는 소나 말이 끄는 썰매인 소발구가 있는데 과거 짐을 실어나르다 이제는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놀이기구가 되었다며,짐들이 실릴 곳에 사람이 실리고 소들이 놀 목장에 사람들이 노는 묘한 세상이 되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또 새벽 2시 반에 일어나,무슨 정성이 뻗쳤기에 오밤중에 바다낚시를 떠나느냐고 툴툴거리던 왕초보 낚시꾼이 손바닥만한 우럭을 잡고서 좋아하는 것을 읽으면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처음에는 고기가 잡힌다는 사실만으로도 좋아하다가 나중에는 ‘내 고기만 왜 이렇게 작은가.’라고 투덜대는 지은이는 우리의 모습을 대신한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낚시 바늘을 바닥까지 내려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납추에 대해 환경 문제를 제기한다.납추가 한 사람이 낚시할 때도 몇 개씩 떨어지는데 근해에 수십만,수백개의 납덩어리가 떨어져 생태계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지적하며 쇳덩어리를 사용하자고 제안한다.지은이의 생태적 관심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 책이 직접 몸으로 뛰어서 만든 것임을 보여주는 증거다.책에는 이처럼 체험기 뒤에 필요한 장비,장비 구입처,체험 가능한 곳,교육장소들을 적어 놓았다.장비들도 무조건 사라는 식으로 가격만 적어 놓은 것이 아니고,몇번을 사용해야지 본전을 뽑을 수 있는지를 친절히 계산해 놓았다.

한강,강원도,제주도 등 사람들이 자주 가는 곳은 아예 별도로 지도를 만들어 정리해 놓았다.번지점프,패러글라이딩 등 책 뒤에 있는 레포츠 할인 쿠폰들은 독자의 금전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준다.

주말이면 뭘 할지 몰라 고민만 하는 사람,휴일이면 잠만 자는 사람,건강이 염려되는 사람,레포츠라면 스카이다이빙처럼 어려운 것만 생각하는 사람,가족과 함께 마땅히 즐길 만한 놀이를 갖고 있지 못한 사람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넥서스,1만 5000원.

김효섭기자 newworld@
2003-11-06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