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권자 혁명도 뒤따라야 한다

[사설] 유권자 혁명도 뒤따라야 한다

입력 2003-11-06 00:00
수정 2003-11-0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농협 산하 대구 능금협동조합장 선거에서 후보자로부터 돈을 받고 표를 찍어준 조합 대의원 10명이 구속됐다.검찰이 유권자의 불법 행위를 엄히 단죄하기로 한 것은 만시지탄의 감이 있다.유권자의 불법 행위도 후보자의 불법 행위와 똑같이 엄벌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공정하고 돈 안 드는 깨끗한 선거풍토의 정착 없이 민주주의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그러나 우리의 선거문화는 부끄럽게도 돈선거의 질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대선이나 총선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와 교육계,민간 분야에 이르기까지 각종 선거마다 엄청난 규모의 자금이 투입된다.그 대부분은 불법으로 조달되는 검은 돈이다.선거 때 주고 받는 검은 돈이 재계와 정치권을 유착시키는 고리가 되고,경제와 사회를 병들게 하는 원인균이다.

대다수 국민들은 그런 사실을 이미 잘 알고 있다.그럼에도 우리는 만악의 근원인 검은 돈의 굴레에서 아직 해방되지 못하고 있다.거기에는 특혜를 바라고 선거자금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있고,돈 뿌려 표를 사모으겠다는 후보자들이 있다.우리는 이런 악덕 기업주와 부정한 후보자들을 돈선거의 주범이라고 비난한다.물론 이들은 깨끗이 쓸어내야 할 암적 존재들이다.그 암덩어리를 아무리 떼어내려 해도 안 떨어지게 꽁꽁 붙들어 매는 것이 있다.그것이 바로 검은 돈을 받고 표를 찍어주는 유권자들의 매표(賣票)비리다.그럼에도 우리 사회는 그동안 돈을 받고 표를 파는 유권자 비리를 애써 못 본 체해온 것이 사실이다.

표를 사는 후보자도 나쁘지만 표를 파는 유권자는 더 나쁘다.검찰은 앞으로 유권자 비리를 지속적으로 엄단해야 할 것이다.그러나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유권자들의 진정한 의식혁명이다.

2003-11-06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