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가 강요배(51)는 제주의 역사와 삶을 담은 그림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작가다.제주에서 태어난 그에게 그곳은 삶의 모태이자 작업의 화두다.‘제주민중항쟁사전’(1992년)을 비롯,‘제주의 자연전’‘동백꽃 지다-강요배의 4·3역사화전’ 등 일련의 전시는 작가의 관심과 예술적 지향점이 어디에 있는가를 여실히 보여준다.지난 99년의 ‘금강산전’ 역시 ‘역사’와 ‘자연’이라는 작가의 일관된 주제의식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진 것이다.요컨대 강요배의 그림은 왜곡된 현실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발한다.
21일부터 6월11일까지 서울 소격동 학고재화랑에서 열리는 개인전은 작가의 최근 제주 생활을 엿보게 하는 일종의 보고서다.‘날카로운 침묵’의 작가.그러나 말문이 열리면 폐부 깊숙한 곳의 말을 꺼내어 놓는 작가.그는 “삶의 풍파에 시달린 자의 마음을 푸는 길은 오로지 자연에 다가가는 것뿐”이라며 “자연 앞에 서면 막혔던 심기의 흐름이 시원하게 뚫리는 듯하다.”고 말한다.바람이 불어야 풍경이 살아나고,바닷바람 스치는 섬땅의 자연은 그렇게 마음의 풍경이 되어간다는 것이다.“90년대 초 고향에 돌아와서도 정착하지 못하고 자연의 언저리를 배회했다.”고 털어놓는 작가는 “오랜 헤맴 끝에 비로소 정주처를 찾아 제주 붙박이의 삶을 살고 있다.”고 들려준다.
강요배의 그림엔 제주의 바람과 오름,돌,꽃,허벅 등 제주다운 풍물이라 할 만한 것들이 오롯이 들어 있다.‘물매화 언덕’이나 ‘비양도의 봄바다’의 만개한 꽃은 여전히 사랑스럽고,‘황파(荒波)’의 일렁이는 물결은 변함없이 시원하다.‘관산대’‘영주산’‘미리내’도 눈여겨 볼 작품.‘관산대’는 작가가 사는 귀덕마을에서 바라본 한라산 그림이며,‘영주산’은 금강산·지리산·한라산을 삼신산(三神山)으로 상정하고 그린 풍경화, 그리고 ‘미리내’는 밤하늘의 은하수를 화폭에 옮긴 것이다.그것들은 단순한 제주의 자연풍광을 넘어선다.우리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보편적인 한국의 풍경이라고 할까.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베껴낸 것이 아니라 마음의 필터로 걸러 재구성한 심상화(心象畵)에 가깝다.(02)720-1524.
김종면기자 jmkim@
21일부터 6월11일까지 서울 소격동 학고재화랑에서 열리는 개인전은 작가의 최근 제주 생활을 엿보게 하는 일종의 보고서다.‘날카로운 침묵’의 작가.그러나 말문이 열리면 폐부 깊숙한 곳의 말을 꺼내어 놓는 작가.그는 “삶의 풍파에 시달린 자의 마음을 푸는 길은 오로지 자연에 다가가는 것뿐”이라며 “자연 앞에 서면 막혔던 심기의 흐름이 시원하게 뚫리는 듯하다.”고 말한다.바람이 불어야 풍경이 살아나고,바닷바람 스치는 섬땅의 자연은 그렇게 마음의 풍경이 되어간다는 것이다.“90년대 초 고향에 돌아와서도 정착하지 못하고 자연의 언저리를 배회했다.”고 털어놓는 작가는 “오랜 헤맴 끝에 비로소 정주처를 찾아 제주 붙박이의 삶을 살고 있다.”고 들려준다.
강요배의 그림엔 제주의 바람과 오름,돌,꽃,허벅 등 제주다운 풍물이라 할 만한 것들이 오롯이 들어 있다.‘물매화 언덕’이나 ‘비양도의 봄바다’의 만개한 꽃은 여전히 사랑스럽고,‘황파(荒波)’의 일렁이는 물결은 변함없이 시원하다.‘관산대’‘영주산’‘미리내’도 눈여겨 볼 작품.‘관산대’는 작가가 사는 귀덕마을에서 바라본 한라산 그림이며,‘영주산’은 금강산·지리산·한라산을 삼신산(三神山)으로 상정하고 그린 풍경화, 그리고 ‘미리내’는 밤하늘의 은하수를 화폭에 옮긴 것이다.그것들은 단순한 제주의 자연풍광을 넘어선다.우리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보편적인 한국의 풍경이라고 할까.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베껴낸 것이 아니라 마음의 필터로 걸러 재구성한 심상화(心象畵)에 가깝다.(02)720-1524.
김종면기자 jmkim@
2003-05-2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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