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춘향 도발적 춤사위 빡빡머리 현대무용가 안은미의 ‘춘향’

21세기 춘향 도발적 춤사위 빡빡머리 현대무용가 안은미의 ‘춘향’

입력 2003-03-04 00:00
수정 2003-03-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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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몽룡만 기다리라고? 순정파 춘향은 한물갔어 아방가르드 춤꾼다운 경쾌한 파격무대

‘빡빡머리’ 무용가 안은미(40)가 고전 중의 고전 ‘춘향’을 무대에 올린다는 소식은 뜻밖이었다.가슴을 드러내고,자유분방하게 무대 위를 휘젓는 ‘아방가르드’ 춤꾼 안은미가 지고지순한 순정의 여인,춘향으로 변신한다고?

그러나 지난주 대구(그녀는 3년째 대구시립무용단장을 맡고 있다.)에서 잠깐 서울 나들이를 한 안은미와 마주하자 ‘그럼 그렇지.’ 머리가 끄덕여졌다.“이몽룡을 기다리는 순종적인 춘향 대신 적극적이고 도발적인 현대 여성으로서의 춘향을 보여줄 겁니다.자아실현 욕구가 넘치는 춘향이지요.”

탄력 좋은 고무공처럼 거침없이 되돌아오는 그녀의 답변은 단순명쾌했다.나이 마흔이 되니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고전과 만나 전통을 이해하는 기회를 갖고 싶었다는 것.하지만 넘치는 에너지와 끼로 상식이나 규범 따위는 개의치 않는 그녀의 평소 스타일대로 춘향 역시 ‘안은미식’으로 확 변신을 꾀했다.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안은미의 춘향’은 그녀의 전작들이 늘 그랬듯 예측불허의 상상력이 넘치는 무대다.공연을 알리는 포스터(사진 위)부터 심상치 않다.바닥에 수북이 깔린 장미 꽃잎 위에 등을 돌리고 비스듬히 앉은 나신(裸身)의 무용수들.등과 허벅지에 보디페인팅으로 그려진 빨간 꽃이 온통 붉은 배경과 어우러져 한층 강렬한 인상을 준다.

조명과 세트를 붉은색으로 통일시켜 열정과 사랑을 표현하고,전통문양이 새겨진 보자기를 때론 의상으로,때론 소품으로 자유롭게 활용하는 아이디어는 그녀의 트레이드 마크인 파격과 재치를 엿보게 한다.

뮤지컬 ‘대춘향전’부터 무용극,오페라,국악 창작음악극 ‘영원한 사랑,춘향’까지 네번의 작품을 집필했던 원로 평론가 박용구씨가 ‘이제 마지막’이라며 그녀만을 위한 춘향 대본을 써줬다.

라이브 음악을 즐겨 쓰는 안은미는 이번 무대에서도 국악인 이자람과 언더그라운드 밴드 ‘어어부프로젝트’,젊은 타악그룹 ‘공명’을 한자리에 불러모았다.2001년 ‘은하철도 000(빵빵빵)’의 조명을 담당했던 체드매카버가 뉴욕에서 날아오고,특수분장가 채송화가 무용수들의 보디페인팅을 위해 가세한다.

그녀와 함께 무대에 서는 40여명의 대구시립무용단원들은 요즘 부상이 끊일 날이 없다고 한다.그러나 지방무용단이 서울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공연하는 기회가 흔치 않음을 잘 알기에 남다른 긍지와 자부심으로 고난도의 연습을 소화해낸다며 단원들에 대한 자랑을 잊지 않는다.

춤추는데 거추장스럽다며 머리를 밀고,알록달록한 원색의 옷을 즐겨입는 그는 무대 위에서건 밖에서건 타인의 시선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인이다.

그런 그녀도 현대 무용계의 거장 피나 바우슈가 오는 5월 ‘춘향’의 대구 공연을 보러 오기로 약속했다는 얘기를 전할 땐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둘은 3년전 피나 바우슈의 내한공연 때 인연이 닿았고,2001년 가을에는 피나 바우슈의 초청으로 독일에서 공연을 갖기도 했다.

안은미는 올해도 대구와 서울에서 부지런히 작품을 올린다.5월 국제현대무용제,6월 예술의전당 공연이 잡혀 있다.8월에는 대구 유니버시아드 개·폐막식 안무를 맡아그녀 특유의 기발하고 재미있는 무대를 선보일 계획이다.(02)2263-4680.

이순녀기자 coral@
2003-03-0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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