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살배기 딸을 키우는 정은영(이하 가명·31·여)씨에게 요즘 고민거리가 생겼다.4살난 옆집 남자아이가 딸의 장난감을 뺏거나 머리를 밀치는 등 심한장난을 치는 것.그러나 그 부모는 혼내기는커녕 “우리 아이가 예진(딸의 이름)이가 좋아서 그러는 거야.”라고 오히려 자신의 딸애를 어르는 것이었다.정씨는 “여자가 좋아서 괴롭힌다는 말을 하는 부모를 보니 어처구니없었다.”면서 “이사 와서 도움을 많이 받았지만 딸애 때문에 만나기가 꺼려진다.”고 말했다.
통계청의 지난해 조사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출산율은 1.3명.젊은 부부들이 대부분 외동아이를 키우는 추세다.외동아이를 지나치게 귀하게 키워 ‘소공자·소공녀’로 만든 것은 비단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최근에는 딸 가진부모와 아들 둔 부모 사이에 갈등도 불거진다.외동딸을 둔 부모는 ‘남녀평등’을 외치는 데 견줘 외동아들을 둔 부모는 고리타분하게도 ‘남존여비’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7살짜리 딸을 키우는 강경호(36)씨도 요즘 5살난 남자조카 때문에 골치를 앓는다.가끔 놀러오는 조카애가 걸핏하면 딸에게 “여자가 까불어.”라고 소리를 지르는 것.동생 부부는 그런 아들을 제지하기는커녕 “누나가 이해해라.”라고 딸에게 양보를 요구한다.강씨는 “딸이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2살이나 어린 사촌동생에게 그런 대우를 받아야 하느냐.”라면서 “조카가 보기싫어질 뿐 아니라 동생조차 만나기 싫다.”고 털어놨다.
신의진 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는 “예전에는 부모의 남녀차별적인 가치관이 자녀양육에 문제가 됐다면,요즘 부모는 외동아이만 키우다 보니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해 말썽을 빚는다.”면서 “게다가 아이가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해도 아이를 야단치지 않아 문제가 심각해진다.”고 말했다.
외동아이가 대부분이므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평등한 성 역할을 가르쳐주는유아교육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그러나 가정에서건,어린이집·유치원에서건 이같은 교육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올 봄 아이를 집 근처 어린이집에 보낸 윤미자(37·여)씨는 딸의 변화된 행동에 속을 끓였다.
그는 “어린이집에들어가기 전에는 블록쌓기를 즐기던 딸이 자꾸 인형만 사달라고 칭얼거려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유아원 선생님이 ‘블록은 여자가 갖고 노는 것이 아니니 인형을 갖고 놀라.’고 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고 털어놨다.이어 “딸애에게 ‘기가 세다.’고 표현한 학부모와는 싸운적도 있다.”면서 “내년에 유치원에 보낼 때에는 남녀 평등교육을 시킬 수있는 곳을 고르겠다.”고 불편한 마음을 털어놨다.
심숙영 숙명여대 유아교육과 교수는 “외국인 영어교육을 하겠다면 모든 부모들이 동의하지만 반편견 교육(인종·성별에 편견을 갖지 않는 인성교육)을 시킨다고 하면 ‘그게 무슨 소용이 있냐.’고 항의하는 부모가 많다.”면서 “유아교육은 인성교육이 주가 돼야한다.”고 부모들의 그릇된 의식을 꼬집었다.
심 교수는 남녀차별적인 교육을 어쩔 수 없는 일로 단순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여자아이뿐 아니라 남자아이에게도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김진옥(34·여)씨의 6살된 아들이 그런 사례다.아들은 유치원에서 말썽꾸러기로 유명해졌다.여자아이들의 물건을 뺏거나 배에 머리를 들이박는 등 이상행동을 자주 하는 것.결국 다른 부모들의 항의에 견디다 못해 김씨는 아들을 가을부터 다른 유치원으로 옮겨야 했다.
그는 “솔직히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남자 아이라면 으레 그렇게 까부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처음에 다른 학부모들의 항의를 받을 때에는 화가 나기도 했지만 아들이라고 여자애를 배려하게끔 키우지 못한 제 자신을 반성했다.”고 털어놨다. 중앙대 부속유치원의 이숙희 원장은 “남녀차별적인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다수와 물건을 공유하는 것,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힘을 합쳐 일을 하는 것 등이 평범한 아이에 비해 크게 뒤떨어진다.”면서 “특히 외동아이를 가진 부모일수록 시야를 넓게 갖고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송하기자 songha@
통계청의 지난해 조사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출산율은 1.3명.젊은 부부들이 대부분 외동아이를 키우는 추세다.외동아이를 지나치게 귀하게 키워 ‘소공자·소공녀’로 만든 것은 비단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최근에는 딸 가진부모와 아들 둔 부모 사이에 갈등도 불거진다.외동딸을 둔 부모는 ‘남녀평등’을 외치는 데 견줘 외동아들을 둔 부모는 고리타분하게도 ‘남존여비’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7살짜리 딸을 키우는 강경호(36)씨도 요즘 5살난 남자조카 때문에 골치를 앓는다.가끔 놀러오는 조카애가 걸핏하면 딸에게 “여자가 까불어.”라고 소리를 지르는 것.동생 부부는 그런 아들을 제지하기는커녕 “누나가 이해해라.”라고 딸에게 양보를 요구한다.강씨는 “딸이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2살이나 어린 사촌동생에게 그런 대우를 받아야 하느냐.”라면서 “조카가 보기싫어질 뿐 아니라 동생조차 만나기 싫다.”고 털어놨다.
신의진 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는 “예전에는 부모의 남녀차별적인 가치관이 자녀양육에 문제가 됐다면,요즘 부모는 외동아이만 키우다 보니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해 말썽을 빚는다.”면서 “게다가 아이가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해도 아이를 야단치지 않아 문제가 심각해진다.”고 말했다.
외동아이가 대부분이므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평등한 성 역할을 가르쳐주는유아교육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그러나 가정에서건,어린이집·유치원에서건 이같은 교육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올 봄 아이를 집 근처 어린이집에 보낸 윤미자(37·여)씨는 딸의 변화된 행동에 속을 끓였다.
그는 “어린이집에들어가기 전에는 블록쌓기를 즐기던 딸이 자꾸 인형만 사달라고 칭얼거려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유아원 선생님이 ‘블록은 여자가 갖고 노는 것이 아니니 인형을 갖고 놀라.’고 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고 털어놨다.이어 “딸애에게 ‘기가 세다.’고 표현한 학부모와는 싸운적도 있다.”면서 “내년에 유치원에 보낼 때에는 남녀 평등교육을 시킬 수있는 곳을 고르겠다.”고 불편한 마음을 털어놨다.
심숙영 숙명여대 유아교육과 교수는 “외국인 영어교육을 하겠다면 모든 부모들이 동의하지만 반편견 교육(인종·성별에 편견을 갖지 않는 인성교육)을 시킨다고 하면 ‘그게 무슨 소용이 있냐.’고 항의하는 부모가 많다.”면서 “유아교육은 인성교육이 주가 돼야한다.”고 부모들의 그릇된 의식을 꼬집었다.
심 교수는 남녀차별적인 교육을 어쩔 수 없는 일로 단순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여자아이뿐 아니라 남자아이에게도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김진옥(34·여)씨의 6살된 아들이 그런 사례다.아들은 유치원에서 말썽꾸러기로 유명해졌다.여자아이들의 물건을 뺏거나 배에 머리를 들이박는 등 이상행동을 자주 하는 것.결국 다른 부모들의 항의에 견디다 못해 김씨는 아들을 가을부터 다른 유치원으로 옮겨야 했다.
그는 “솔직히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남자 아이라면 으레 그렇게 까부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처음에 다른 학부모들의 항의를 받을 때에는 화가 나기도 했지만 아들이라고 여자애를 배려하게끔 키우지 못한 제 자신을 반성했다.”고 털어놨다. 중앙대 부속유치원의 이숙희 원장은 “남녀차별적인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다수와 물건을 공유하는 것,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힘을 합쳐 일을 하는 것 등이 평범한 아이에 비해 크게 뒤떨어진다.”면서 “특히 외동아이를 가진 부모일수록 시야를 넓게 갖고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송하기자 songha@
2002-12-19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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