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룡의 매화그림 한폭 값은 술 한 병과 돼지 다리 한쪽.’
조선 후기의 화가인 호산 조희룡(1789∼1866)은 추사 김정희의 제자 뻘이 된다.난초와 매화 그림에 능하여 ‘매화서옥도’ 같은 유명한 작품을 남겼다.
그는 1851∼1853년 안동 김씨 세도가의 권력장악 과정에서 임자도로 유배됐다.김울림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이 기간의 회화세계를 16∼17일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열린 동원학술전국대회에서 살폈다.
그는 유배 시절 “눈 쌓인 바닷가에서…날마다 매화 몇장을 그려서 회포를 풀기도 한다.만약 날마다 술 한 병과 돼지 다리 한 쪽을 보내오는 사람이 있다면 곧 줄 수 있지만,그렇지 않으면 구겨 태워서 문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글을 남겼다.
유배되어 있다는 특수상황이지만 당시 임자도에서 조희룡의 그림은 이런 정도의 사례비로 통용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마지막 구절은 그려둔 매화도를 모두 태워 없애버릴지언정,상품가치는 포기하지 않겠다는 ‘사업가적’의지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희룡은 난초그림에는 “난을 그리려면 만권의 서적을 독파하여 문자의 기운이 뱃속을 떠받치고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여 추사와 완전히 같은 이론을 갖고 있었다.이런 때문인지 그는 임자도에서도 난초는 청탁이나 대가를 기대하지 않은 채 자발적으로 그렸고,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쉽게 건네주었다.궁핍한 시대에도 ‘문자향’ 있는 난초는 거래의 대상으로 삼지 않았다는 것이 김 학예사의 해석이다.
서동철기자
조선 후기의 화가인 호산 조희룡(1789∼1866)은 추사 김정희의 제자 뻘이 된다.난초와 매화 그림에 능하여 ‘매화서옥도’ 같은 유명한 작품을 남겼다.
그는 1851∼1853년 안동 김씨 세도가의 권력장악 과정에서 임자도로 유배됐다.김울림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이 기간의 회화세계를 16∼17일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열린 동원학술전국대회에서 살폈다.
그는 유배 시절 “눈 쌓인 바닷가에서…날마다 매화 몇장을 그려서 회포를 풀기도 한다.만약 날마다 술 한 병과 돼지 다리 한 쪽을 보내오는 사람이 있다면 곧 줄 수 있지만,그렇지 않으면 구겨 태워서 문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글을 남겼다.
유배되어 있다는 특수상황이지만 당시 임자도에서 조희룡의 그림은 이런 정도의 사례비로 통용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마지막 구절은 그려둔 매화도를 모두 태워 없애버릴지언정,상품가치는 포기하지 않겠다는 ‘사업가적’의지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희룡은 난초그림에는 “난을 그리려면 만권의 서적을 독파하여 문자의 기운이 뱃속을 떠받치고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여 추사와 완전히 같은 이론을 갖고 있었다.이런 때문인지 그는 임자도에서도 난초는 청탁이나 대가를 기대하지 않은 채 자발적으로 그렸고,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쉽게 건네주었다.궁핍한 시대에도 ‘문자향’ 있는 난초는 거래의 대상으로 삼지 않았다는 것이 김 학예사의 해석이다.
서동철기자
2002-11-18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