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무한한 꿈을 갖게 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이 시대에 만약 인터넷이 없다면 청소년들은 무엇으로 자신들의 꿈을 키울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생각도 해본다.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도구가 되고 있지만 지나치게 인터넷에 탐닉해 자신의 할 바를 망각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적지 않아 걱정이다.특히 방학기간 동안이나 일요일엔 끼니도 거른 채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온라인 게임이나 채팅에 정신이 없는 아이들도 많아 부모들의 걱정이 이만저만한 게 아니다.
이처럼 다른 일은 모두 팽개치고 인터넷에만 몰두하고 있는 아이들을 두고 ‘인터넷 가출청소년'이라고 부른다.인터넷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 마치 현실세계에서 가출하여 집으로 돌아오지 않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겠다.
현실세계에서 그렇듯이 가상공간에서도 청소년들이 인터넷 속으로 ‘가출'하게 되면 문제가 여간 심각하지 않다.먹고 자는 것까지도 외면할 정도이니 학업을 소홀히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한창 감수성이 예민할 때인데 이렇게 사이버세계에 푹 빠져버린다면 정신적으로 황폐해질 우려가 많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컴퓨터 게임이다.최근의 한 조사에 따르면 남자어린이의 42%가 매일 컴퓨터 게임을 할 만큼 게임중독현상을 보이고 있다.게임 중에는 건전한 것도 있지만 매우 폭력적인 것들도 많아 한번 빠지게 되면 성격이 아주 포악해질 우려가 많다.어떤 것은 도박성을 띠고 있어 행여 청소년들이 도박에 빠지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한다.
이밖에도 청소년들을 유혹하는 것들이 많다.지난해 10월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어린이,청소년,학부모,교사 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에서는 중·고교생의 84.4%가 인터넷 사용과정에서 음란정보를 접촉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울가정법원 소년지원보호자협의회가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전국 초·중·고교생 28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 1629명 가운데 496명(30.4%)이 채팅을 통해 성매매 제의를 받은 경험이 있으며,이들 가운데 77명(15.5%)은 돈을 받고 성매매에 응했다고 털어놓아 충격을 주었다.
인터넷은 익명성,개방성,저항성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우리 인간들을 자유롭게 해주는 대신 이를 잘못 사용할 경우 많은 부작용을 낳게 된다.
특히 아직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인터넷이라는 것이 매우 유해한 도구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인터넷이 아무리 청소년들의 꿈을 키워주는 공간이라 할지라도 이처럼 지나치게 빠져버려 자아를 상실하는 정도에까지 이른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가상공간에 맹목적으로 탐닉하면서 현실세계에서도 모든 것을 처음으로 되돌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리셋증후군(reset syndrome)’까지 나타난다고 하니 걱정이 아닐 수 없다.기성세대들은 더 늦기 전에 인터넷 속으로 가출한 청소년들이 무사히 ‘귀가'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온 힘을 쏟아야한다.
이재일 월간 인터넷라이프 편집인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도구가 되고 있지만 지나치게 인터넷에 탐닉해 자신의 할 바를 망각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적지 않아 걱정이다.특히 방학기간 동안이나 일요일엔 끼니도 거른 채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온라인 게임이나 채팅에 정신이 없는 아이들도 많아 부모들의 걱정이 이만저만한 게 아니다.
이처럼 다른 일은 모두 팽개치고 인터넷에만 몰두하고 있는 아이들을 두고 ‘인터넷 가출청소년'이라고 부른다.인터넷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 마치 현실세계에서 가출하여 집으로 돌아오지 않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겠다.
현실세계에서 그렇듯이 가상공간에서도 청소년들이 인터넷 속으로 ‘가출'하게 되면 문제가 여간 심각하지 않다.먹고 자는 것까지도 외면할 정도이니 학업을 소홀히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한창 감수성이 예민할 때인데 이렇게 사이버세계에 푹 빠져버린다면 정신적으로 황폐해질 우려가 많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컴퓨터 게임이다.최근의 한 조사에 따르면 남자어린이의 42%가 매일 컴퓨터 게임을 할 만큼 게임중독현상을 보이고 있다.게임 중에는 건전한 것도 있지만 매우 폭력적인 것들도 많아 한번 빠지게 되면 성격이 아주 포악해질 우려가 많다.어떤 것은 도박성을 띠고 있어 행여 청소년들이 도박에 빠지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한다.
이밖에도 청소년들을 유혹하는 것들이 많다.지난해 10월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어린이,청소년,학부모,교사 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에서는 중·고교생의 84.4%가 인터넷 사용과정에서 음란정보를 접촉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울가정법원 소년지원보호자협의회가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전국 초·중·고교생 28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 1629명 가운데 496명(30.4%)이 채팅을 통해 성매매 제의를 받은 경험이 있으며,이들 가운데 77명(15.5%)은 돈을 받고 성매매에 응했다고 털어놓아 충격을 주었다.
인터넷은 익명성,개방성,저항성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우리 인간들을 자유롭게 해주는 대신 이를 잘못 사용할 경우 많은 부작용을 낳게 된다.
특히 아직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인터넷이라는 것이 매우 유해한 도구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인터넷이 아무리 청소년들의 꿈을 키워주는 공간이라 할지라도 이처럼 지나치게 빠져버려 자아를 상실하는 정도에까지 이른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가상공간에 맹목적으로 탐닉하면서 현실세계에서도 모든 것을 처음으로 되돌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리셋증후군(reset syndrome)’까지 나타난다고 하니 걱정이 아닐 수 없다.기성세대들은 더 늦기 전에 인터넷 속으로 가출한 청소년들이 무사히 ‘귀가'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온 힘을 쏟아야한다.
이재일 월간 인터넷라이프 편집인
2002-09-12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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