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비장애인과 똑같이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합니다.그러나 ‘오아시스’는 비장애인의 시각에서 장애인을 바라보았습니다.”
지난 8일 폐막한 제59회 베니스영화제에서 감독상과 신인배우상을 거머쥔 영화 ‘오아시스’가 여성 장애인의 일상과 사랑을 잘 그려냈다는 찬사를 받고 있지만 정작 여성 장애인들은 불만이 많다.
특히 여주인공 ‘한공주’역을 맡은 문소리씨의 연기 모델인 정윤수(33)씨의 섭섭함은 이만저만이 아니다.문씨와 2개월 넘게 함께 생활했으며,제작진에게 장애인의 삶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했는데 영화는 ‘한공주’를 너무나 수동적으로 표현했다는 것이다.
정씨는 1급 뇌성마비 장애로 의사소통조차 힘들지만 장애인 인권단체인 장애시민행동에서 이동권 확보 운동을 벌이고 있다.정씨는 “영화는 창작이며 허구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오아시스’는 장애인을 천덕꾸러기나 바보로만 표현했던 기존의 영화와 달랐기 때문에 여성 장애인들의 기대와 애정이 남달랐다.”고 말했다.
“여성 장애인들은 ‘한공주’처럼 애인이 자신의 강간범으로 몰리도록 내버려 두지 않고,비장애인들처럼 살고 싶다는 꿈을 꾸지도 않으며,빗자루를 들고 하염없이 애인을 기다리기만 하지도 않습니다.”
정씨는 “단지 비장애인들이 장애인들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을 뿐”이라고 말했다.또 “영화사측은 내가 불편해할까봐 시사회 때 초청하지 않고 따로 불러 영화를 보여줬다.”면서 “이런 발상 자체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라고 일침을 놓았다.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임희정(25·여) 간사는 “영화를 본 많은 여성 장애인들이 실망했다.”면서 “비장애인들이 영화를 보며 ‘사막’을 ‘오아시스’로 만들려고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실의 여성 장애인들을 ‘한공주’로 오해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창구기자 window2@
지난 8일 폐막한 제59회 베니스영화제에서 감독상과 신인배우상을 거머쥔 영화 ‘오아시스’가 여성 장애인의 일상과 사랑을 잘 그려냈다는 찬사를 받고 있지만 정작 여성 장애인들은 불만이 많다.
특히 여주인공 ‘한공주’역을 맡은 문소리씨의 연기 모델인 정윤수(33)씨의 섭섭함은 이만저만이 아니다.문씨와 2개월 넘게 함께 생활했으며,제작진에게 장애인의 삶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했는데 영화는 ‘한공주’를 너무나 수동적으로 표현했다는 것이다.
정씨는 1급 뇌성마비 장애로 의사소통조차 힘들지만 장애인 인권단체인 장애시민행동에서 이동권 확보 운동을 벌이고 있다.정씨는 “영화는 창작이며 허구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오아시스’는 장애인을 천덕꾸러기나 바보로만 표현했던 기존의 영화와 달랐기 때문에 여성 장애인들의 기대와 애정이 남달랐다.”고 말했다.
“여성 장애인들은 ‘한공주’처럼 애인이 자신의 강간범으로 몰리도록 내버려 두지 않고,비장애인들처럼 살고 싶다는 꿈을 꾸지도 않으며,빗자루를 들고 하염없이 애인을 기다리기만 하지도 않습니다.”
정씨는 “단지 비장애인들이 장애인들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을 뿐”이라고 말했다.또 “영화사측은 내가 불편해할까봐 시사회 때 초청하지 않고 따로 불러 영화를 보여줬다.”면서 “이런 발상 자체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라고 일침을 놓았다.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임희정(25·여) 간사는 “영화를 본 많은 여성 장애인들이 실망했다.”면서 “비장애인들이 영화를 보며 ‘사막’을 ‘오아시스’로 만들려고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실의 여성 장애인들을 ‘한공주’로 오해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창구기자 window2@
2002-09-11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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