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학년도 대입수능 대부분 3∼4개 영역 반영’이란 기사(8월29일자 1면)를 읽고
우리나라의 대학들이 지나치게 성적우수자 선발에만 집착한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오로지 고교 성적만을 중시하는 것은 너무나 근시안적인 자세가 아닐 수 없다.
교육부에서 아무리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고 선택위주의 교육과정을 채택해도 대학에서 내신과 수능,특별활동 등에 치중한 입시요강을 제시하니 결국 그 피해는 수험생과 일선 고교,학부모가 볼 수밖에 없다.
일선고교에서는 어차피 대학진학 위주로 교육을 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7차교육과정이 제대로 시행되기가 어려운 것이다.파행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게 될 것은 불보듯 뻔하다.
특히 선택과 수준별 수업은 제대로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게 된다.또한 수학능력시험이 심화,선택과정에서 출제되므로 학생들에겐 엄청난 부담을 주고 사교육비를 증가시킬 것이다.
더구나 교육부에서는 계열별 특성을 살려 2+1 체제의 도입을 권장했으나 대부분의 주요 대학들이 3+1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수험생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인문계열은 언어·외국어·사탐을,자연계열은 수학·외국어 혹은 언어·과탐만 반영해도 별 문제가 없음에도 굳이 언어·수리1·영어 영역을 공통적으로 반영한다는 것은 대학들이 타성에 젖어 미래를 제대로 내다보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대학들은 다시 한번 입시제도의 변화를 모색하고 교육부에서도 2+1 체제를 강력히 권장해 수험생들의 입시부담을 덜어주었으면 한다.
최영도/ 대구시 달서구 감삼동·회사원
우리나라의 대학들이 지나치게 성적우수자 선발에만 집착한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오로지 고교 성적만을 중시하는 것은 너무나 근시안적인 자세가 아닐 수 없다.
교육부에서 아무리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고 선택위주의 교육과정을 채택해도 대학에서 내신과 수능,특별활동 등에 치중한 입시요강을 제시하니 결국 그 피해는 수험생과 일선 고교,학부모가 볼 수밖에 없다.
일선고교에서는 어차피 대학진학 위주로 교육을 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7차교육과정이 제대로 시행되기가 어려운 것이다.파행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게 될 것은 불보듯 뻔하다.
특히 선택과 수준별 수업은 제대로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게 된다.또한 수학능력시험이 심화,선택과정에서 출제되므로 학생들에겐 엄청난 부담을 주고 사교육비를 증가시킬 것이다.
더구나 교육부에서는 계열별 특성을 살려 2+1 체제의 도입을 권장했으나 대부분의 주요 대학들이 3+1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수험생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인문계열은 언어·외국어·사탐을,자연계열은 수학·외국어 혹은 언어·과탐만 반영해도 별 문제가 없음에도 굳이 언어·수리1·영어 영역을 공통적으로 반영한다는 것은 대학들이 타성에 젖어 미래를 제대로 내다보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대학들은 다시 한번 입시제도의 변화를 모색하고 교육부에서도 2+1 체제를 강력히 권장해 수험생들의 입시부담을 덜어주었으면 한다.
최영도/ 대구시 달서구 감삼동·회사원
2002-09-0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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