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硏 보고서, 앞으론 ‘국가매력도’ 높여라

삼성경제硏 보고서, 앞으론 ‘국가매력도’ 높여라

입력 2002-04-17 00:00
수정 2002-04-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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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매력도(attractiveness)부터 높여라.’

삼성경제연구소가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1방안으로주문한 내용이다.연구소는 16일 ‘국가경쟁력의 현실과 정책방안’이란 보고서에서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기업의 공격적인 규모 확충보다 ‘기업하기 좋은’ 매력적인 시장을 조성,국내외 기업을 유인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준(準)선진국에 분류되는 아시아 4개국(한국·싱가포르·홍콩·대만) 가운데 경쟁력이 가장 취약하다.또 국제경영개발원(IMD)과 세계경제포럼(WEF)의 국가 경쟁력 평가에서 ‘하락 또는 정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

한국은 그간 정부 주도의 수출지향 노선을 추구하면서 ‘공격성’ 중심의 경쟁력 제고 전략을 폈지만 지난해 포브스 글로벌지(誌)의 ‘기업하기 좋은 나라’ 평가에서 25개국 중 18위에 머물렀다.

보고서는 따라서 한국이 양적 팽창 일변도의 노선에서 벗어나 국내외 기업을 유인하는 전략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것이라고 조언했다.한국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연구개발 지출비가 세계 5위권인 만큼 새로운 투자보다 기존 잠재력을 현장에 연결,최종 성과를 높이는 세밀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또 “한국이 ‘한강의 기적’에 이어 1998∼2005년 지식사회·디지털사회를 맞아 두번째 도약의 기회를갖게 됐다.”며 “향후 1∼2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국가 운명이 좌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건승기자 ksp@
2002-04-1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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