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우표제 갈등 증폭

온라인우표제 갈등 증폭

입력 2002-03-22 00:00
수정 2002-03-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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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5000만통에 달하는 대량광고성메일을 줄이기 위한조치인만큼 예정대로 강행한다.”(다음커뮤니케이션) “기업 고유의 마케팅영역까지 제동을 걸겠다는 오만한 발상이다.”(반발업체) 온라인우표제를 둘러싸고 포털업계 1위인 다음과 이에 반발하는 인터넷업체사이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다음은 4월1일부터 1000통 이상의 광고메일을 보내면 건당 10원의 요금을 부과하는 온라인우표제를 시행한다.

이에 대해 상당수 인터넷업체들은 e메일을 상품화해 돈을받는 것은 수용할수 없다며 적극적인 저지에 나섰다.일부업체들은 자사의 회원을 대상으로 다음의 한메일 계정을 사용하면 입금확인,취업정보 메일 등 필수정보를 포함한 메일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공지하고 한메일을 다른 메일로 바꾸는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다.

온라인우표제에 반대하는 ‘e-메일 자유모임’에 따르면이같은 메일계정 바꾸기 운동을 하는 곳이 100여곳에 이른다.여기에다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에서는 처음으로 인터파크가 온라인우표제를 거부한다는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국내대표적인 게임사이트인 넥슨을 비롯,취업정보사이트인크루트,한빛소프트,대한항공,맥스무비 등 회원을 수백만명씩 확보한 대형사이트와 문화관광부도 한메일 사용자들에게 메일 주소를 바꾸라는 공지를 보내며 동조하고 있다. 하지만 다음측은 예정대로 온라인우표제를 시행할 것이라고밝히고 있어 마찰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음의 원윤식 홍보팀장은 “인터넷 기업들의 한메일계정바꾸기 운동은 개별기업에 대한 명백한 영업권 침해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수기자 sskim@
2002-03-22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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