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대학에 설치된 교육관련 학과의 실태는 심각한 수준이다.지난 97년 제 7차 교육과정을 개정·공포한 이후 일선 학교에서는 교육 과정 운영 방식을 학생 중심으로 바꾸고 교육 과정도 대폭 개편했다.하지만 정작 교원 양성 기관인 대학에서는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는 것으로 이번 평가에서 드러났다.사범대와 똑같이 유치원 및 중·고교 교사를 배출한다는 점에서,이들 학과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부족한 교수진> 대부분 전임교수가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전임 교수들이 대학과 대학원에서 학생을 가르치면서 많은 부담을 지고 있는 것이다.따라서 앞으로 초중고생을가르칠 교원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게 아닌가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교수 1인당 평균 학생 수는 교육부가 기준으로 삼고 있는 20∼25명을 크게 밑돌았다.목원대 컴퓨터 교육과는 82명으로가장 많았고 장로회신대 기독교교육과는 57.2명,총신대 유아교육과 55.5명 등의 순이었다.기준을 맞춘 학과는 충남대 교육학과를 비롯해 목포대 교육학과,창원대 특수교육과등 20여곳으로 전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외부 강사 의존도가 너무 높다> 교수가 부족하다 보니 외부 강사가 예비 교사들을 가르치는 학과가 적지 않다.외부 강사가 강의를 담당하는 비율은 55개 학과 전체에서 평균 36%수준이다.
목원대 음악교육과는 수업의 82%를 외부 강사가 맡고 있으며 국어교육과도 66%에 이른다.총신대 유아교육과와 여수대특수교육과도 각 65%,61% 수준으로 나타났다.반면 경성대 윤리교육과와 천안대 특수교육과는 전임 교수가 모든 강의를책임지고 있어 대조를 이뤘다.
이번 평가에 참가한 한 관계자는 “전공 영역이 중복되거나 교과 교육을 전공한 교수가 부족한 학과가 적지 않았다.”면서 “외부 강사 중 일부는 박사 학위조차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연구활동은 뒷전> 강의에 쫓긴 교수들이 차분히 연구할 시간이 없는 것은 당연하다.교수 1인당 연간 평균 연구실적이단 1건도 없는 곳이 21개 학과나 됐다.목포대 교육학과가 0.
15건으로 가장 낮았고 성결대 유아교육과 0.31건,성결대 선교체육과 0.73건,대불대컴퓨터교육과 0.17건 등이었다.
<어떻게 평가했나> 평가 영역은 교육과정과 교수·학생,행정·재정 및 시설 영역 등 3개 영역으로 나뉘었다.각 영역은 8개 영역으로 다시 갈라졌다.이번 조사를 위해 개발한 16개평가항목과 24개 평가지표를 활용했다.평가지표별로 1∼8점씩 차등 평가한 뒤 100점 만점으로 환산,80점 이상은 ‘우수’,70점 이상은 ‘보통’, 70점 미만은 ‘개선 요망’ 학과로 판정했다.
평가에는 교육행정,교육과정(교과교육),교육재정 전공자와현장 교원,시민단체 관계자 등 모두 16명이 참여했다.
김재천기자 patrick@
<부족한 교수진> 대부분 전임교수가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전임 교수들이 대학과 대학원에서 학생을 가르치면서 많은 부담을 지고 있는 것이다.따라서 앞으로 초중고생을가르칠 교원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게 아닌가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교수 1인당 평균 학생 수는 교육부가 기준으로 삼고 있는 20∼25명을 크게 밑돌았다.목원대 컴퓨터 교육과는 82명으로가장 많았고 장로회신대 기독교교육과는 57.2명,총신대 유아교육과 55.5명 등의 순이었다.기준을 맞춘 학과는 충남대 교육학과를 비롯해 목포대 교육학과,창원대 특수교육과등 20여곳으로 전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외부 강사 의존도가 너무 높다> 교수가 부족하다 보니 외부 강사가 예비 교사들을 가르치는 학과가 적지 않다.외부 강사가 강의를 담당하는 비율은 55개 학과 전체에서 평균 36%수준이다.
목원대 음악교육과는 수업의 82%를 외부 강사가 맡고 있으며 국어교육과도 66%에 이른다.총신대 유아교육과와 여수대특수교육과도 각 65%,61% 수준으로 나타났다.반면 경성대 윤리교육과와 천안대 특수교육과는 전임 교수가 모든 강의를책임지고 있어 대조를 이뤘다.
이번 평가에 참가한 한 관계자는 “전공 영역이 중복되거나 교과 교육을 전공한 교수가 부족한 학과가 적지 않았다.”면서 “외부 강사 중 일부는 박사 학위조차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연구활동은 뒷전> 강의에 쫓긴 교수들이 차분히 연구할 시간이 없는 것은 당연하다.교수 1인당 연간 평균 연구실적이단 1건도 없는 곳이 21개 학과나 됐다.목포대 교육학과가 0.
15건으로 가장 낮았고 성결대 유아교육과 0.31건,성결대 선교체육과 0.73건,대불대컴퓨터교육과 0.17건 등이었다.
<어떻게 평가했나> 평가 영역은 교육과정과 교수·학생,행정·재정 및 시설 영역 등 3개 영역으로 나뉘었다.각 영역은 8개 영역으로 다시 갈라졌다.이번 조사를 위해 개발한 16개평가항목과 24개 평가지표를 활용했다.평가지표별로 1∼8점씩 차등 평가한 뒤 100점 만점으로 환산,80점 이상은 ‘우수’,70점 이상은 ‘보통’, 70점 미만은 ‘개선 요망’ 학과로 판정했다.
평가에는 교육행정,교육과정(교과교육),교육재정 전공자와현장 교원,시민단체 관계자 등 모두 16명이 참여했다.
김재천기자 patrick@
2002-02-2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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