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硏 보고서/ 한-일 히트상품 시차 줄었다

삼성경제硏 보고서/ 한-일 히트상품 시차 줄었다

입력 2002-02-15 00:00
수정 2002-02-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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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일본 히트상품의 모방국이란 말은 이젠 옛말’ 삼성경제연구소가 14일 내놓은 ‘한·일 히트상품과 소비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양국 히트상품의 시차가 크게좁혀졌다.오히려 일본이 한국의 히트상품을 뒤?i는 풍조까지 생겼다.

10년전만 해도 일본 히트상품은 평균 5년의 시차를 두고한국에 ‘상륙’했다.고농축세제와 식이섬유 등이 대표적인 예다.고농축세제의 경우 일본에서 1987년쯤 히트했지만 한국에선 1992년 들어 제일제당의 ‘비트’가 등장했다.

식이섬유도 일본에선 지난 98년쯤 인기를 모았지만 한국에선 93년 이후 각광받았다.‘자일리톨껌’은 일본에서 97년 이후 인기를 모았으나 한국에선 지난해부터 히트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상황은 딴판이 됐다.지난해 삼성경제연구소는 영화 ‘친구’를 최고 히트상품으로 선정했다.일본 경제지 닛케이비즈니스도 만화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일본 히트상품 1위에 올렸다.

또 DVD플레이어 ‘콤보’가 한국 히트상품 4위에 올랐고,일본에서는 DVD플레이어 제품이 7위에 올랐다.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ADSL)의 경우 지난해 일본 히트상품 2위에선정됐으나 한국에서는 1년 앞서 히트상품에 뽑혔다.디지털서비스·콘텐츠부문은 한국이 앞서는 형국이다.

지난해 한국 어린이들의 눈길을 모았던 장난감 팽이 ‘탑 블레이드’가 일본에서는 ‘베이 블레이드’로 불리면서뒤늦게 인기를 끌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최순화(崔純華) 연구원은 “중국의 소비자 수준도 높아짐에따라 한·중·일 히트상품의 유사성이크게 높아질 것”이라며 “기업들의 소비트렌드 간파 능력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건승기자 ksp@
2002-02-1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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