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칸다하르 포기

탈레반, 칸다하르 포기

입력 2001-12-07 00:00
수정 2001-12-0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슬라마바드 외신종합] 탈레반 최고 지도자 물라 모하메드 오마르는 탈레반의 최후 거점인 남부의 칸다하르를 7일무자헤딘 지역사령관에게 넘겨주기로 결정했다고 압둘살렘자이프 전 파키스탄 주재 탈레반대사가 6일 밝혔다.

자이프 전 대사는 오마르가 아프간 과도정부 수반으로 선출된 하미드 카르자이가 아닌 무자헤딘 지역사령관인 물라나키불라에게 무기를 넘겨주고 도시 통제권을 양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칸다하르의 인도절차는 7일부터 시작되며 오마르는종족 지도자들의 보호 아래 칸다하르에 머물 것이라고 덧붙였다.

빅토리아 클라크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마르와 탈레반 지도부간에 칸다하르 포기 협상이 진행중이라고 확인했지만 구체적 내용은 언급을 피했다.오마르의 칸다하르 포기로 지난 10월7일 시작된 미국의 아프간 보복전쟁이 두달만에 종전국면으로 접어들었다.앞으로 미국의 군사작전은토라 보라에 은신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오사마 빈 라덴의색출작업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이 오마르에 대해 법적 단죄를 벼르고있고 카르자이도 앞서 AP와의 인터뷰에서 오마르를 제외하고 투항하는 탈레반 병사들에게는 사면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혀탈레반측의 발표와는 달리 오마르의 신병처리가 문제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나키불라는 부르하누딘 랍바니 전 아프간 대통령의 자미앗 에 이슬라미 당의 일원으로 1980년대 옛소련과의 전쟁에 참전했던 무자헤딘 사령관 출신으로 현재 탈레반과 맞서 싸우고 있다.
2001-12-07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