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드라마’ 시트콤 기사회생

‘캐릭터 드라마’ 시트콤 기사회생

입력 2001-09-21 00:00
수정 2001-09-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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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극열풍에 고사직전까지 몰렸던 시트콤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올해 초 우후죽순격으로 생겨났던 시트콤들은 제대로 이름도 알리지 못한채 물갈이되거나 사라졌다.KBS2‘반쪽이네’,SBS‘돈.com’,MBC‘가문의 영광’‘논스톱’ 등이 그런 경우다.

살아남은 시트콤들은 여전히 한자리 수의 낮은 시청률 속에 고전하지만 MBC ‘뉴논스톱’,SBS ‘웬만해선 그들을막을 수 없다’‘여고시절’ 등은 10%대의 시청률을 올리며 순항하는 몇 안되는 프로들이다.‘웬만해선…’는 이제 한국 시트콤의 명작이 된 ‘순풍 산부인과’의 제작진들이 그대로 뭉쳐 방송전부터 기대를 모았다.각 인물의 성격을 구축하기까지 약간 삐걱댔지만 이후에는 안정된 인기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여고시절’은 제작진의 의도대로 386세대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70년대 여고시절을 그리는 과거와 현재 시점의 교차,시트콤에 전혀 경험없던 연기자들의 의외의코믹 연기 등이 빛을 발하고 있다.

이들 시트콤의 인기비결은 무엇보다 개성있는 캐릭터의확실한 구축이다.현재 3개 공중파에서 방송되고 있는 시트콤은 총7편.제작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방송사에서는 안일하게 시트콤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시트콤은 극중 인물의 캐릭터가 드라마의 성공을 좌우하는 ‘캐릭터드라마’다.일단 극중 인물의 독특한 캐릭터가 시청자들에게 확실히 각인되고 나면 나중에는 시청자 스스로 알아서웃는 ‘웃음의 눈덩이 효과’까지 생겨난다.‘웬만해선…’의 노주현의 주책,이홍렬의 쪼잔함,‘뉴논스톱’ 양동근의 ‘구리구리함’ 등 캐릭터 그 자체가 웃음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뉴논스톱’의 권익준PD는 “오후7시에는 성인 대상이나 가족 시트콤보다는 10대와 20대를 대상으로 한 청춘시트콤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청춘시트콤의 원조인 ‘남자셋 여자셋’의 따라하기 전략이 먹혀들면서 시청률도 따라 올랐다”고 말했다.

‘뉴논스톱’은 가을 개편을 맞아 다음달 중순쯤 이민우,이제니 등이 빠지고 ‘태조왕건’의 정태우가 새롭게 투입될 예정이다.추석 특집으로 ‘패러디 극장’도 마련했다.

추석 당일인 10월1일에는90분간 조인성이 ‘엽기남’,박경림이 ‘순진녀’로 분해 영화를 패러디한 ‘엽기적인 그놈’,MBC 프로그램을 패러디한 ‘다큐멘터리 양동근의 성공시대’‘섹션TV 논스톱통신’등을 방송한다.

윤창수기자 geo@
2001-09-2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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