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취업 “인맥·경험 쌓아라”

IT취업 “인맥·경험 쌓아라”

김미경 기자 기자
입력 2001-09-17 00:00
수정 2001-09-1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인맥·실무경험·자격증을 갖춰라’ IT산업의 불황속에서도 IT관련 업계의 인력난은 계속되고있다. 프로그래밍 등을 중심으로 고급 IT인력 수요는 항상공급을 초과하는 실정이다.

자신의 적성에 맞고 고액연봉이 보장되는 IT직종에 취업하는 방법은 무엇일까?IT취업전문가 영진닷컴 김진일(金振一)팀장이 소개하는 ‘IT직종 취업을 위한 10계명’을 알아본다.

<온·오프라인 인맥을 다져라> ‘금싸라기’같은 취업정보가 온·오프라인의 인맥을 통해 유통된다.IT분야에 취업한 사람들은 물론,인터넷 취업동호회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면 공개되지 않은 알짜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실무경험을 쌓아라> 대학이나 취업준비생 시절에 다양한실무경험을 쌓으면 면접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기업 아르바이트나 홈페이지 제작 등 관련업무를 꾸준히 해야한다.

자격증은 취업준비생의 성실성과근면함을 나타내는 척도로 평가된다.국제공인자격증이나전자상거래관리사 등 고급 IT자격증을 따면 취업에 더욱유리하다.

<취업정보를 꼼꼼히 챙겨라>신문 취업정보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직장이 어떤 인재를 뽑는지 체크해야 한다.인터넷 취업정보사이트가 제공하는 취업정보도 십분 활용해야한다.

IT업종에 근무하려면 최근 IT동향은 필수.시사적인 면접질문에 대비하기 위해 IT관련 기사를 숙지해야 한다.

<눈높이를 낮춰라> 인턴·시간제 근무라도 IT경험을 쌓는자리라면 도전해 볼만하다.정규직도 기업에서 낮은 연봉을 제시할 경우 장래성이 있다면 과감하게 취업하는 것이 좋다.

<칠전팔기 자세로 뛰어라> 불황기에는 면접기회도 없는 경우가 많다.대학 취업정보실이나 학과 사무실에 부지런히들러 기업채용이 있는지,취업설명회가 열리는지 확인해야한다.

<외국어는 필수> 컴퓨터에 외국어 실력까지 쌓는다면 금상첨화.외국회사뿐 아니라 외국 현지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외국 홈페이지를 해석할 수 있는 실력은 기본이다.

<톡톡 튀는 이력서를 만들어라> IT기업은 창의력과 진취성을 많이 고려하므로 동영상이나 개인 홈페이지 등으로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취업선배의 조언에 귀 기울여라> IT취업에 성공한 선배나IT기업 직원들의 조언을 들은 뒤 자신에게 맞게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미경기자 chaplin7@
2001-09-17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