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육로관광’ 희비 교차

‘금강산 육로관광’ 희비 교차

입력 2001-06-12 00:00
수정 2001-06-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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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 육로관광에 대한 기본 합의가 이뤄지면서 강원도고성·속초 등 인접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기고 있다.

출발지가 강원도 고성군 통일전망대가 될 경우 금강산 육로관광이 설악권 지역에 미칠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현재의 배를 이용한 관광보다 간편한 절차로관광을 즐길 수 있고 비용도 저렴할 것이기에 한 해 100만여명의 관광객들이 찾으면 설악권도 함께 활성화될 것으로보고 있다.

더구나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개발과 관심에서 소외돼온고성군은 금강산 육로관광이 지역 발전에 큰 전기가 될 수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금강산 관광객들의 고성군 경유로 생길 금전적 이득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또 금강산 육로관광이 실행될 경우 간성∼통일전망대 구간7번 국도의 확장 및 포장 등 지역 숙원사업도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금강산 육로관광시대 개막’ 소식을 접한 제주도내 관광업계는 너나할 것 없이 충격적인 일로 받아들이고있다.

제주의 경우 수송 수단 거의 전부를 항공기에 의존하고 있는터여서 금강산 육로관광이 이뤄질 경우 가격과 상품성등에서 도저히 견뎌낼 자신이 없다는 위기 의식 때문이다.

카지노 등 최근 새로운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강원도가 앞으로 육·해상 금강산관광의 기점이 되고 특히 내년 양양국제공항 완공 등으로 교통편이 확충될 경우 위기의 제주관광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제주도관광협회 관계자는 “차제에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제주관광객 유인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말했다.

제주 김영주·고성 조한종기자 기자 chejukyj@
2001-06-12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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