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맥주업계 “黑風”

유통 단신/ 맥주업계 “黑風”

입력 2001-05-08 00:00
수정 2001-05-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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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업계에 검은 바람(黑風)이 불고 있다.

흑맥아 보리로 만든 깊고 어두운 색의 흑맥주는 영국 에일(Ale)지방에서 유래됐다.보통 맥주보다 호프의 향이 더 강하고 쓰면서도 달콤한 맛이 나는 게 특징이다.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이 흑맥주를 생맥주에 섞어 마시는게 유행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해초 일본으로부터 전해진 이 독특한 음주문화 때문에요즘 일부 음식점에서는 아예 흑맥주와 생맥주를 한 세트로묶어 내놓고 있을 정도다.

이런 유행에 힘입어 국내에서 유일하게 흑맥주를 생산하는하이트의 ‘스타우트(Stout)’가 폭발적인 판매 신장세를보이고 있다.지난 91년부터 출시된 ‘스타우트’의 연간 생산량은 보통 3만상자(1상자=500㎖×20캔).그러나 지난해에는 판매량이 10만상자로 늘어났다.

올 3월까지 합치면 판매량은 12만5,000상자에 이른다.지난해 12월 스타우트의 리런칭을 실시한 하이트측은 이제 흑맥주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나설 때라고 말한다.관계자는 “지난 4월 한달 동안에만 11만 상자가 판매됐다”면서 “이같은 추세라면 올 한해100만 상자 판매돌파도 어렵지 않을것으로 보고 있다”고 자신했다.해외여행,유학 등을 통해외국에서 흑맥주를 경험한 사람들이 많아진 게 흑맥주 판매량 증가와 연결됐다고 풀이했다.



주현진기자 jhj@
2001-05-08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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