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가시오,잘가시오,우리 친구 잘가시오,그대 떠난 그 이후로 친구 없는 내 마음엔 빈 공간이 남아있네.”김용배를 추모하는 ‘넋두리’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이광수의 짤막한 비나리다.‘넋두리’는 최근 나온 ‘김용배 설장고 가락모음’(신나라뮤직)이란 추모앨범에 두번째곡으로 담겼다.
김용배와 이광수는 이른바 ‘원조 사물놀이’ 멤버다.김용배는 1986년 33살의 젊은 나이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갑작스러운 그의 죽음은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당시 국내외적으로 한창 ‘뜨던’ 사물놀이의 신비감을 높이는 데 한몫했던 것 같다.
사물놀이는 오랜동안 ‘한(恨)’으로 규정지워졌던 한국음악의 핵심 정서를 ‘역동성’으로 바꾸어놓았다.김용배의마지막 선택은 그러나 역동성의 이면에 가려진 젊은 예술가의 고뇌를 부각시켰다.사물놀이가락을 단순한 리듬이 아닌 ‘내면의 울림’으로 승화시키는 데 일정한 역할을 했다.
그런 점에서 김용배를 추모하는 음반이 이제서야 나온 것은 늦어도 아주 늦은 셈이다.그러나 이 또한 역설적이게도 휴대용 카세트 녹음기에 희미하게 담겨진 두서 없는 장고가락이 그에 대한 추모의 정을 더욱 깊게 한다.
이 음반은 이광수가 김용배를 그리는 완벽한 한편의 추모사라고 할만하다.음반은 단가 ‘죽장망혜’로 시작한다.단가는 판소리 완창에 앞서 목을 푸는 데 쓰는 짧은 노래.친구를 추모하는 소리판을 단가로 시작하는 데도 그런 뜻이있는 것은 아닐까.
‘넋두리’에 이어 김용배가 남긴 ‘설장고가락’이 3부분으로 나뉘어 실렸다.김용배는 이 가락을 남긴 테이프의 표지에 ‘안대미 맞춤’이라고 제목을 써 놓았다.‘안대미’란 장고를 가리키는 남사당패의 곁말,‘맞춘다’는 연주한다거나 친다는 뜻이라고 한다.되뇌어 보면 ‘설장고 가락’보다 오히려 혀에 달라붙는 것 같다.
김용배와 이광수의 ‘설장고 가락 2중주’는 두 ‘안대미’꾼이 즉흥적으로 나누는 음악적 대화의 재미를 실감하게 한다.김용배가 장고를 맡은 동해안 무악의 대가 김석출의 ‘태평소 시나위’를 담은 것도,그가 한때 동해안 무악에 깊이 심취했었다는 음악적 탐구의 과정을 보여주려는 뜻이리라.
추모음반의 대단원은 이광수의 ‘회심곡’이다.죽은 사람의 극락왕생을 비는 ‘회심곡’은 흔히 절에서 49재때 연주한다.“천지만물 중에 사람밖에 또 있는가.여보시오 동포네들 이내 말좀 들어보오”로 시작되는 이 고제(古制)회심곡은 이광수가 찾아냈다.
이광수가 이 추모음반을 만든 이유와 친구를 보내는 심정은 어떤 것일까.‘친구 용배를 그리며…’라는 ‘넋두리’를 다시 한번 들어보자.
“친구,용배친구 말일쎄.그대가 이 세상을 떠난 지가 벌써 15년이 됐구,그대를 만난지는 30년이란 세월이 흘렀군.어느날 우리가 사물놀이 사무실에서 주거니 받거니 했던 장구가락 테이프가 하나 나왔는데,그 테이프를 땅속에 묻기가 아까워서,후손들에게 우리 가락을 꼭 남기자 함이니,친구,부디 하늘나라에서,우리가 갈 때까지 어른들 잘 모시구,우리의 터전까지 잘 만들어놓구 기다리게.친구의 명복을비네.”서동철기자 dcsuh@
김용배와 이광수는 이른바 ‘원조 사물놀이’ 멤버다.김용배는 1986년 33살의 젊은 나이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갑작스러운 그의 죽음은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당시 국내외적으로 한창 ‘뜨던’ 사물놀이의 신비감을 높이는 데 한몫했던 것 같다.
사물놀이는 오랜동안 ‘한(恨)’으로 규정지워졌던 한국음악의 핵심 정서를 ‘역동성’으로 바꾸어놓았다.김용배의마지막 선택은 그러나 역동성의 이면에 가려진 젊은 예술가의 고뇌를 부각시켰다.사물놀이가락을 단순한 리듬이 아닌 ‘내면의 울림’으로 승화시키는 데 일정한 역할을 했다.
그런 점에서 김용배를 추모하는 음반이 이제서야 나온 것은 늦어도 아주 늦은 셈이다.그러나 이 또한 역설적이게도 휴대용 카세트 녹음기에 희미하게 담겨진 두서 없는 장고가락이 그에 대한 추모의 정을 더욱 깊게 한다.
이 음반은 이광수가 김용배를 그리는 완벽한 한편의 추모사라고 할만하다.음반은 단가 ‘죽장망혜’로 시작한다.단가는 판소리 완창에 앞서 목을 푸는 데 쓰는 짧은 노래.친구를 추모하는 소리판을 단가로 시작하는 데도 그런 뜻이있는 것은 아닐까.
‘넋두리’에 이어 김용배가 남긴 ‘설장고가락’이 3부분으로 나뉘어 실렸다.김용배는 이 가락을 남긴 테이프의 표지에 ‘안대미 맞춤’이라고 제목을 써 놓았다.‘안대미’란 장고를 가리키는 남사당패의 곁말,‘맞춘다’는 연주한다거나 친다는 뜻이라고 한다.되뇌어 보면 ‘설장고 가락’보다 오히려 혀에 달라붙는 것 같다.
김용배와 이광수의 ‘설장고 가락 2중주’는 두 ‘안대미’꾼이 즉흥적으로 나누는 음악적 대화의 재미를 실감하게 한다.김용배가 장고를 맡은 동해안 무악의 대가 김석출의 ‘태평소 시나위’를 담은 것도,그가 한때 동해안 무악에 깊이 심취했었다는 음악적 탐구의 과정을 보여주려는 뜻이리라.
추모음반의 대단원은 이광수의 ‘회심곡’이다.죽은 사람의 극락왕생을 비는 ‘회심곡’은 흔히 절에서 49재때 연주한다.“천지만물 중에 사람밖에 또 있는가.여보시오 동포네들 이내 말좀 들어보오”로 시작되는 이 고제(古制)회심곡은 이광수가 찾아냈다.
이광수가 이 추모음반을 만든 이유와 친구를 보내는 심정은 어떤 것일까.‘친구 용배를 그리며…’라는 ‘넋두리’를 다시 한번 들어보자.
“친구,용배친구 말일쎄.그대가 이 세상을 떠난 지가 벌써 15년이 됐구,그대를 만난지는 30년이란 세월이 흘렀군.어느날 우리가 사물놀이 사무실에서 주거니 받거니 했던 장구가락 테이프가 하나 나왔는데,그 테이프를 땅속에 묻기가 아까워서,후손들에게 우리 가락을 꼭 남기자 함이니,친구,부디 하늘나라에서,우리가 갈 때까지 어른들 잘 모시구,우리의 터전까지 잘 만들어놓구 기다리게.친구의 명복을비네.”서동철기자 dcsuh@
2001-05-0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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