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도약’ 준비 김포공항

‘재도약’ 준비 김포공항

입력 2001-04-02 00:00
수정 2001-04-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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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이여….다시 날자꾸나!’ 인천국제공항에 국제선 기능을 넘겨 줘 위상이 떨어진 김포공항이 ‘공황’에서 벗어나 비상(飛翔)을 준비하고 있다.

휴일인 1일 오후 김포공항 국제선 2청사에서는 상가와 제반 시설 등이 철수한 채 도심공항터미널을 만드는 내부 개조공사가 한창이었다.얼마 전까지만 해도 하루 300여대의항공기가 뜨고 내리고 수만명의 이용객으로 시끄러웠지만이제는 인부들의 쇠망치 소리만 쿵쾅댔다.4층 세계지도 위의 전자시계만이 ‘뉴욕 23시18분’을 가리키고 있어 묘한 느낌을 주었다.

공항 주변의 상인들은 풀죽은 모습이었다.공항동에서 37년째 음식업을 하는 이화자(李花子·61·여)씨는 “호텔·음식업소 등은 수입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다”면서 “혈세로 지은 김포공항 유휴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이 빨리 나와야 한다”며 울상이었다.

김포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단은 2002년 6월 월드컵개최 시점을 분기점으로 2단계 개발계획을 세워 재도약을준비하고 있다.

활주로에서 가까운 국제선 1청사는 11월1일부터 국내선청사로,2청사는 도심터미널 및 쇼핑몰,멀티플렉스 상영관을 갖춘 복합상가로 변신한다.

도심터미널이 완공되면 항공권 발매,탑승수속,출국심사,면세품 판매,수하물 탁송업무 외에 세관심사도 겸하게 된다.지난달 31일 공개입찰 결과 강남도심터미널을 운영하는 한국도심공항터미널㈜이 운영자로 선정됐다.하루 이용객3,000명만 확보되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계획이 순조로운 것만은 아니다.2청사에입주할 대형 할인점 등이 넓은 면적과 20년 이상의 임대기간을 요구해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국제선 공항의 기능을일부 남겨둬야 하고 현행 국유재산법상 임대기간은 3년에불과해 수용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송한수기자 onekor@
2001-04-0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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