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인터넷 열기는 유난스럽다.지난 2년동안 인터넷 이용과 관련한 각 분야의 성장을 보면 눈부시다.
인터넷을 이용하고 확산하는 데 핵심적인 기여를 하는 분야는 고속망사업자,메일계정 등의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는포탈사업자,콘텐츠 사업자를 들 수 있다.
각분야 공히 대규모 자본을 투자했고 경쟁업체가 난립해왔다.투자규모는 수천억에서 수백억원대에 이르며 경쟁업체도 적게는 4∼5개,많게는 수백개 업체가 치열하게 사업을 전개해 왔다.
그 결과 인터넷 관련 사업자의 대부분은 경영상의 어려움에 처해 있다.경제여건이 어려운 데다 과다한 경쟁으로 수익기반이 취약해졌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투입된 자본과 인력과 노력을 생각할 때단순한 매몰비용으로 전락해서는 누구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못할 것이다.시각을 달리 해서 보면 이러한 경쟁상황으로 인한 효과도 대단히 컸음을 알 수 있다.또한 이러한성과를 잘 전환하면 위기돌파의 새로운 길도 모색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인터넷 이용환경의 기반에 해당하는 고속통신망 분야를 보자.정보통신부 발표 통계를 보면 작년말로 400만가구를 넘어섰다.포탈사업자나 콘텐츠 사업자의 경쟁으로인해 인터넷 이용인구는 이제 2,000만명선을 돌파했다.
그런데 이 괄목할만한 성장지표의 내면을 들여다 보면 수익기반 취약의 원인을 간파할 수 있다.모든 사업자가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시장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고속통신망의 가장 큰 수요계층은 10대 청소년이다.물론이용료는 부모가 내겠지만,문제는 기업이 아니라 개별 가정이 대상시장이란 점이다.포탈서비스나 콘텐츠 사업자 역시 기업보다는 불특정 개인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물론 이처럼 보편적인 소비자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잘못된 일은 아니다.다만,수익기반과 시장효과의 측면에서 보면 순서에 있어서 전도된 느낌이 있다는 것이다.
여태까지의 정보화는 개인이 아닌 기업이 중심이었다.컴퓨터 보급도 그러했고,소프트웨어의 주소비층도 그러했다.
그런데 최근 2년간의 인터넷 변혁기에는 웬만한 중소기업보다 개인과 가정의 인프라가 더욱 강화되었고 정보화도향상되었다.개별 인터넷 이용자과 중소기업간의 정보화격차(Information Divide)가 벌어지는 아이러니가 발생한 것이다.
중소기업의 정보화는 생각보다 크게 진전되지 않았다.소규모 기업이 전용회선을 설치하기 위해선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의 월 회선료가 든다.또한 업무용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인터넷 이용 환경을 구축하는 데도 인력과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든다.
어찌 보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선 해당기업의 정보화 촉진이 필수적인데 아직까지는 적지않은 비용을 수반하는 구조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그동안의 과당경쟁으로 수익기반이 취약해진 인터넷 관련기업은 중소기업 정보화의 이러한 문제점을풀 수 있는 단서가 된다. 경험도 풍부하고 기술력도 충분하다.다만 중소기업이라는 시장은 외딴 섬과 같이 흩어진형태를 취하므로 누군가 이러한 니즈(needs)에 불을 붙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은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정부기관이 이러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방향에구체적인 관심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
인터넷사업의 재도약과 중소기업 정보화 견인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일지도 모른다.
홍윤선 (주)네띠앙 대표이사
인터넷을 이용하고 확산하는 데 핵심적인 기여를 하는 분야는 고속망사업자,메일계정 등의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는포탈사업자,콘텐츠 사업자를 들 수 있다.
각분야 공히 대규모 자본을 투자했고 경쟁업체가 난립해왔다.투자규모는 수천억에서 수백억원대에 이르며 경쟁업체도 적게는 4∼5개,많게는 수백개 업체가 치열하게 사업을 전개해 왔다.
그 결과 인터넷 관련 사업자의 대부분은 경영상의 어려움에 처해 있다.경제여건이 어려운 데다 과다한 경쟁으로 수익기반이 취약해졌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투입된 자본과 인력과 노력을 생각할 때단순한 매몰비용으로 전락해서는 누구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못할 것이다.시각을 달리 해서 보면 이러한 경쟁상황으로 인한 효과도 대단히 컸음을 알 수 있다.또한 이러한성과를 잘 전환하면 위기돌파의 새로운 길도 모색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인터넷 이용환경의 기반에 해당하는 고속통신망 분야를 보자.정보통신부 발표 통계를 보면 작년말로 400만가구를 넘어섰다.포탈사업자나 콘텐츠 사업자의 경쟁으로인해 인터넷 이용인구는 이제 2,000만명선을 돌파했다.
그런데 이 괄목할만한 성장지표의 내면을 들여다 보면 수익기반 취약의 원인을 간파할 수 있다.모든 사업자가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시장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고속통신망의 가장 큰 수요계층은 10대 청소년이다.물론이용료는 부모가 내겠지만,문제는 기업이 아니라 개별 가정이 대상시장이란 점이다.포탈서비스나 콘텐츠 사업자 역시 기업보다는 불특정 개인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물론 이처럼 보편적인 소비자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잘못된 일은 아니다.다만,수익기반과 시장효과의 측면에서 보면 순서에 있어서 전도된 느낌이 있다는 것이다.
여태까지의 정보화는 개인이 아닌 기업이 중심이었다.컴퓨터 보급도 그러했고,소프트웨어의 주소비층도 그러했다.
그런데 최근 2년간의 인터넷 변혁기에는 웬만한 중소기업보다 개인과 가정의 인프라가 더욱 강화되었고 정보화도향상되었다.개별 인터넷 이용자과 중소기업간의 정보화격차(Information Divide)가 벌어지는 아이러니가 발생한 것이다.
중소기업의 정보화는 생각보다 크게 진전되지 않았다.소규모 기업이 전용회선을 설치하기 위해선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의 월 회선료가 든다.또한 업무용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인터넷 이용 환경을 구축하는 데도 인력과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든다.
어찌 보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선 해당기업의 정보화 촉진이 필수적인데 아직까지는 적지않은 비용을 수반하는 구조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그동안의 과당경쟁으로 수익기반이 취약해진 인터넷 관련기업은 중소기업 정보화의 이러한 문제점을풀 수 있는 단서가 된다. 경험도 풍부하고 기술력도 충분하다.다만 중소기업이라는 시장은 외딴 섬과 같이 흩어진형태를 취하므로 누군가 이러한 니즈(needs)에 불을 붙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은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정부기관이 이러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방향에구체적인 관심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
인터넷사업의 재도약과 중소기업 정보화 견인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일지도 모른다.
홍윤선 (주)네띠앙 대표이사
2001-03-26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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