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 20여일을 앞두고 인천국제공항의 수하물 처리 능력이최대 과제로 떠올랐다.
김포공항을 이용하는 28개 국내외 항공사들의 협의체인 항공사운영위원회(AOC·회장 조은경)는 9일로 예정된 인천공항시험운영에서 수하물 처리시스템(BHS)에 문제점이 발견되면국제선 이전계획을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BHS 용량이 떨어지면 수하물이 동시에 집중되면서 심각한적체가 발생,탑승 수속이 늦어져 항공기 출발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또 승객들의 불만은 국제적 이미지 추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인천공항공사는 “BHS 1개 라인당 1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수하물이 설계상으로 600개지만 시험운영 결과 라인별로 450∼550개 수준이었다”고 밝혔으나 위원회는 예상 승객수로볼 때 최대 900개,평상시 750개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BHS 능력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 상태에서 서둘러개항할 경우,수하물 탁송에 장시간이 소요돼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質) 저하로 연결될 것이 뻔하다”고 말하고 있다.
AOC는 8일 인천공항에서열리는 운영회의를 통해 수하물 처리 실태에 맞춰 단계적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정부에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항 종사자,특히 항공사 직원들은 신공항고속도로통행료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고 요구한다.그렇지 않으면 급여의 절반을 길바닥에 뿌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포공항 상주기관들은 서울에 거주하는 직원이 승용차를이용할 경우 신공항고속도로의 왕복 통행료 1만2,200원과 한달 주차료 8만원 등 월 50만∼70만원의 추가비용이 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항공 관련 6개 단체의노조원 1만5,000여명으로 지난달 19일 구성된 ‘인천공항 이전 노조대책위원회’도 마찬가지 입장이다.
대책위는 “공항 개항에 필요한 추가비용이 시설사용 회사뿐 아니라,이용객들에게까지 전가되고 있다”면서 “공항 수익구조의 취약성으로 빚어질 문제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않을 땐 이전 반대도 불사하겠다”고 주장했다.
송한수기자 onekor@
김포공항을 이용하는 28개 국내외 항공사들의 협의체인 항공사운영위원회(AOC·회장 조은경)는 9일로 예정된 인천공항시험운영에서 수하물 처리시스템(BHS)에 문제점이 발견되면국제선 이전계획을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BHS 용량이 떨어지면 수하물이 동시에 집중되면서 심각한적체가 발생,탑승 수속이 늦어져 항공기 출발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또 승객들의 불만은 국제적 이미지 추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인천공항공사는 “BHS 1개 라인당 1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수하물이 설계상으로 600개지만 시험운영 결과 라인별로 450∼550개 수준이었다”고 밝혔으나 위원회는 예상 승객수로볼 때 최대 900개,평상시 750개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BHS 능력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 상태에서 서둘러개항할 경우,수하물 탁송에 장시간이 소요돼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質) 저하로 연결될 것이 뻔하다”고 말하고 있다.
AOC는 8일 인천공항에서열리는 운영회의를 통해 수하물 처리 실태에 맞춰 단계적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정부에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항 종사자,특히 항공사 직원들은 신공항고속도로통행료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고 요구한다.그렇지 않으면 급여의 절반을 길바닥에 뿌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포공항 상주기관들은 서울에 거주하는 직원이 승용차를이용할 경우 신공항고속도로의 왕복 통행료 1만2,200원과 한달 주차료 8만원 등 월 50만∼70만원의 추가비용이 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항공 관련 6개 단체의노조원 1만5,000여명으로 지난달 19일 구성된 ‘인천공항 이전 노조대책위원회’도 마찬가지 입장이다.
대책위는 “공항 개항에 필요한 추가비용이 시설사용 회사뿐 아니라,이용객들에게까지 전가되고 있다”면서 “공항 수익구조의 취약성으로 빚어질 문제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않을 땐 이전 반대도 불사하겠다”고 주장했다.
송한수기자 onekor@
2001-03-0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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