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년 이맘때쯤만 하더라도 21세기는 마치 문화의 세기가 될 것 같았다.시청 앞 전광판을 위시하여 주요 관공서 전광판들은 하나같이“문화의 세기가 오고 있다”라는 문구와 함께 21세기를 카운트다운하고 있었다.그랬건만 2000년을 아무런 문화의 대안도 없이 슬그머니보내더니 올해 초부터는 “2002년 월드컵이 오고 있다”라는 문구가그 자리를 메웠다.
글쎄, 문화의 나라가 되던지,월드컵의 나라가 되던지 무엇인가를 기대하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마음 자세를 갖고 살아간다는 것은 삶의기쁨이요,자극일 것이다.그러나 요란스러운 시작과는 달리 한결같이그 결과는 언제 그랬냐는 듯 슬그머니 사라지는 문구들에 영 믿음이가질 않는다.
작년 한해 온통 “문화의 세기가 온다”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걸고정부가 문화에 투자했던 것은 고작 “새로운 예술의 해”라는 일시적인 행사로 기억된다.
나도 물론 그 행사에 참가한 한 사람이지만 그 “새로운 예술의 해”라는 거대한 캐치 프레이즈와 함께 과연 무엇을 창조하고 무엇을거두어 냈는가에 대해서 사실회의적이다.
기존의 일시적이고 급작스런 페스티발에 참가했던 것과 다른 차별성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그 컨셉과 진행에 있어서도 변화가 미미했을뿐더러,지원금 분배의 규모에서도 들쑥날쑥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
21세기 새로운 예술이라는 것이 한 해 행사처럼 나타났다가 이렇듯소리 없이 사라지는 것이라면,예술도 이제 일회성의 전시 겉치레로이용되어 지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에 내심 걱정스럽다.
그리고 이제 2002년 월드컵에 대한 기대는 모든 국민의 가슴속에 한아름씩 심어지고 있다.그 기대가 전광판 속에서 하루하루 줄어드는카운트다운 숫자와 마찬가지로 점점 사그라드는 물거품이 되지 않기를 기대하며,보다 각성 있는 준비와 후회 없는 결실을 맺길 바라는마음이다.
최데레사 현대무용가
글쎄, 문화의 나라가 되던지,월드컵의 나라가 되던지 무엇인가를 기대하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마음 자세를 갖고 살아간다는 것은 삶의기쁨이요,자극일 것이다.그러나 요란스러운 시작과는 달리 한결같이그 결과는 언제 그랬냐는 듯 슬그머니 사라지는 문구들에 영 믿음이가질 않는다.
작년 한해 온통 “문화의 세기가 온다”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걸고정부가 문화에 투자했던 것은 고작 “새로운 예술의 해”라는 일시적인 행사로 기억된다.
나도 물론 그 행사에 참가한 한 사람이지만 그 “새로운 예술의 해”라는 거대한 캐치 프레이즈와 함께 과연 무엇을 창조하고 무엇을거두어 냈는가에 대해서 사실회의적이다.
기존의 일시적이고 급작스런 페스티발에 참가했던 것과 다른 차별성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그 컨셉과 진행에 있어서도 변화가 미미했을뿐더러,지원금 분배의 규모에서도 들쑥날쑥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
21세기 새로운 예술이라는 것이 한 해 행사처럼 나타났다가 이렇듯소리 없이 사라지는 것이라면,예술도 이제 일회성의 전시 겉치레로이용되어 지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에 내심 걱정스럽다.
그리고 이제 2002년 월드컵에 대한 기대는 모든 국민의 가슴속에 한아름씩 심어지고 있다.그 기대가 전광판 속에서 하루하루 줄어드는카운트다운 숫자와 마찬가지로 점점 사그라드는 물거품이 되지 않기를 기대하며,보다 각성 있는 준비와 후회 없는 결실을 맺길 바라는마음이다.
최데레사 현대무용가
2001-01-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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